세계적 체스 거장, 화장실서 휴대전화 부정행위

김민석 2019. 7. 14. 15: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상위급 체스 선수가 대회 중 화장실에서 스마트폰으로 부정행위를 하다 현장에서 적발됐다.

13일(현지시간) 텔레그래프 등 유럽 언론은 국제체스연맹을 인용해 경찰이 '그랜드마스터' 이고스 라우시스를 체포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런 분야에서 중년의 라우시스가 연맹의 그랜드마스터 수준 점수인 2500점 안팎에 도달했을 때 세계 체스계는 놀랄 수밖에 없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년 나이로 '그랜드마스터' 초월.. 의심도 많이 사

[서울신문]

이고스 라우시스 - 사진 출처 위키미디어

세계 최상위급 체스 선수가 대회 중 화장실에서 스마트폰으로 부정행위를 하다 현장에서 적발됐다.

13일(현지시간) 텔레그래프 등 유럽 언론은 국제체스연맹을 인용해 경찰이 ‘그랜드마스터’ 이고스 라우시스를 체포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연맹은 지난 12일 트위터에서 “라우시스의 모든 증거가 윤리위원회에 제출됐으며 우리는 체스 부정행위에 결연하게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만 58세인 라우시스는 1992년에 연맹의 최상위 선수 칭호인 그랜드마스터 타이틀을 거머쥐었으며, 수년간 라트비아와 방글라데시, 체코 국가대표로 활동했다.

체스는 30대 이후에는 기량 성장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여겨지기도 할 만큼 젊은 두뇌 스포츠다. 그런 분야에서 중년의 라우시스가 연맹의 그랜드마스터 수준 점수인 2500점 안팎에 도달했을 때 세계 체스계는 놀랄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그는 6년 뒤 무려 2700점대에 도달했다. 현재 2686점으로 세계 랭킹 53위를 달리고 있으며, 100위권 선수들 중 가장 나이가 많다. 순위권에서 나이로 그의 바로 뒤를 따르는 선수도 무려 7살이 어릴 정도다.

젊은 스타들이 장악한 경기에서 중년에 그랜드마스터를 초월하는 수준으로 뛰어오른 경우는 전례 없는 일이라, 그는 항상 부정행위 의심을 샀다. 영국 그랜드마스터 대니 고멀리와 인터내셔널마스터 로렌스 트렌스는 지난해 라우시스를 직접 비난하지는 않았지만 트위터에서 의구심을 표현하기도 했다.

연맹 페어플레이 위원회의 유리 가렛은 이날 “컴퓨터 부정행위를 적발하기 위해 고안한 통계학적 프로그램이 라우시스의 비정상적 성과에 대해 경고한 뒤로 우리 관계자들은 몇 달동안 선수 한 명을 가까이 따라다녔다”고 밝혔다. 그 뒤 라우시스는 프랑스 파리 스트라스부르 오픈에 참가, 상금 1000 유로(약 133만원)가 걸린 경기 도중 연맹 관계자에게 적발됐다.

- 프랑스 파리 스트라스부르 체스 오픈 대회장 화장실에서 휴대전화를 들여다 보고 있는 이고스 라우시스의 모습.선데이타임스

그는 화장실 칸에 앉아 휴대전화를 들여다 봤으며, 이 모습이 사진으로 촬영됐다.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인공지능(AI) 체스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으로 의심된다. 관계자에게 적발된 뒤 그는 화장실 칸에 두고 나온 휴대전화가 자신의 것이라고 인정했다. 라우시스는 웹사이트에 “경기 중 휴대전화를 사용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무슨 말을 더 할 수 있을까”라면서 “나는 이미 마지막 체스 게임을 했다”고 적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