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이라고?"..기업 71%, 상반기 '채용목표 달성 실패'

2019. 7. 15. 08: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업 10곳 가운데 약 7곳은 올 상반기에 당초 계획한 인원을 채용하는 데 실패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5일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최근 기업 771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상반기에 채용을 진행했다는 692개사 가운데 71%가 '계획한 인원을 채용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들 기업이 올 상반기에 채용한 인원은 당초 계획의 35.1%에 불과했던 것으로 집계됐다.

당초 계획의 10% 미만으로 채용했다는 기업이 34.4%로 가장 많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람인, 771개사 대상 조사..67% "적합한 인재가 없어서"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기업 10곳 가운데 약 7곳은 올 상반기에 당초 계획한 인원을 채용하는 데 실패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5일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최근 기업 771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상반기에 채용을 진행했다는 692개사 가운데 71%가 '계획한 인원을 채용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는 2년 전인 지난 2017년 같은 조사 때(59.4%)보다 11.6%포인트나 높아진 것이다.

'채용 실패'의 이유로는 '적합한 인재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전체의 67.2%(복수응답)로 가장 많았고 ▲ 지원자가 너무 적어서(33.8%) ▲ '묻지마 지원자'가 많아서(29.1%) ▲ 합격자가 입사를 포기해서(20.6%) ▲ 입사 직원이 조기 퇴사해서(16.9%) 등의 순이었다.

이들 기업이 올 상반기에 채용한 인원은 당초 계획의 35.1%에 불과했던 것으로 집계됐다. 당초 계획의 10% 미만으로 채용했다는 기업이 34.4%로 가장 많았다.

특히 응답 기업의 67.6%는 '평소에도 구인난을 겪는다'고 답했으며, 이 가운데 절반가량인 48.6%는 '구인난이 예년보다 심해졌다'고 밝혔다. 또 85.1%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채용 양극화를 실감한다고 토로했다.

구인난을 겪는 이유에 대해서는 46.8%(복수응답)가 '회사 규모가 작아서'라고 답했으며, '회사 인지도가 낮아서'(38.2%)와 '연봉이 낮아서'(36.1%) 등이 뒤를 이었다.

[사람인 제공]

humane@yna.co.kr

☞ "여대 가면 바닥만 보고 걸어"…'벽' 친 강사 강의배제
☞ 황교안, 당원들엔 졸지 말라더니…'꾸벅' 포착
☞ 광주수영대회 온 일본인, 출입금지 구역서 몰래 한 일
☞ 프랑스 리그앙 보르도, 황의조 영입 공식 발표
☞ '당신도 집순이·집돌이?' 홈족 늘어나는 이유
☞ 가출 청소년과 '합의 성관계' 했는데…처벌 받나
☞ 싸이 신곡 뮤비에 수지 출연…'흠뻑쑈'에서 공개
☞ 근무중 숨진 포스코 직원 온몸 외상
☞ 골목서 흉기에 배 찔린 30대…신고 출동해보니
☞ "서로 호감 있어 기습키스"…'강제추행' 대법 판단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