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은 기린맥주 거부, 울주는 견학 취소..지자체 日보이콧

황선윤 2019. 7. 16. 09: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맥주 등 일본 제품 불매운동 이어
일본 보이콧 자치단체로 확산돼
욱일기 상징 금지,친일잔재 청산에
일본 견학·연수 등 취소도 잇따라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을 알리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디자인. [인터넷 캡쳐]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여행취소 등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와 의회가 일본 제국주의 상징인 욱일기 사용규제와 친일 잔재청산, 일본 견학·방문 취소에 나서면서 ‘일본 보이콧’이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대구시의회는 16일 열리는 임시회에서 일제 상징물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대구시 일본 제국주의 상징물의 공공사용 제한 조례안’을 심의한다. 조례안을 발의한 김병태 시의원은 “2016년 대구시의 대표 축제인 컬러풀 페스티벌에서 일본 참가팀이 욱일기를 변형한 디자인 상징물을 사용한 사례가 있다”며 “현시점에서 일제 상징물 사용을 제한하는 조례 발의는 선언적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조례에서 제한할 상징물은 일제 욱일기와 이와 유사한 디자인을 가진 상징물, 위안부 등 피해자들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상징물 또는 유사 상징물 등이다. 대구시 의회는 조례 제정 뒤 일제 상징물인지를 판단할 ‘일제 상징물 심의위원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충남도의회는 오는 18일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출범해 교육현장은 물론 사회 곳곳의 친일 잔재 청산에 나선다. 친일 화가가 그린 것으로 알려진 이순신 장군과 윤봉길 의사 표준 영정 지정 철회를 추진하고, 친일 인사의 업적을 명시하거나 널리 알리는 건축물·비석·동상 등의 처리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일제 강점기 때 만들어진 지명과 잔재 행사의 청산방안도 검토한다. 2021년 6월 30일까지 2년간 운영될 특위 구성을 제안한 충남도 의회 김영권 의원(아산 1)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맞서 친일 잔재를 청산하고 민족정기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2016년 대구컬러풀페스티벌에 참가한 한 팀이 욱일기를 연승시키는 깃발을 흔들고 있다. [사진 김병태 대구시의원]
자치단체의 연수와 방문·기념행사 취소도 잇따르고 있다. 경북도 의회 기획경제위원회 박현국 의원 등 의원 11명은 오는 24일부터 3박 4일간 자비로 가기로 한 일본 연수를 취소했다. 대신 제주 연수를 결정했다. 울산시 울주군은 체육 단체 관계자와 공무원 등 50여명이 11~14일 일본 홋카이도 스포츠센터 등 체육시설 3~4곳을 견학하려던 계획을 취소했다. 한·일 관계가 급랭하고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전개되는 국내 분위기를 무시할 수 없다고 판단해서다.

울주군은 국제교류사업의 하나로 2015년부터 일본 주요 도시 스포츠시설 견학 등을 하고 있다. 울주군 관계자는 “올해 견학을 지난 3월부터 준비하고 취소하면 비용 7000만원의 30%를 위약금으로 물어야 하지만 여건상 취소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경기 수원시는 아사히카와시와 자매교류 기념행사를 축소하기로 했으며, 파주시는 지난 8~11일 자매도시 나가사키 현 사세보시 방문 일정을 취소했다.

자치단체 축제 때 일본제품 불매운동도 추진된다. 강원 홍천군과 홍천문화재단은 오는 24~28일 홍천 도시산림공원에서 개최되는 ‘홍천강 별빛음악 맥주 축제’에서 일본 맥주를 팔지 않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축제 기간 판매 예정이던 기린 생맥주 판매 계약을 취소한 것이다. 지난해 이 축제에서 기린 생맥주는 1t가량 소비됐다. 전병준 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일본의 수출규제가 취소되기 전까지 홍천강 별빛음악 맥주 축제를 포함한 모든 축제에서 일본 제품을 일절 사용하지 않기로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지난 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의 한 식자재 마트에 당분간 일본 맥주를 판매하지 않는다는 안내문이 걸려 있다.[연합뉴스]
갈수록 일본 여행 취소는 늘고 있다. 하나투어 부산지사 박종원 부장은 “일본이 수출규제를 발표한 이후 일본 관광 예약자가 갈수록 줄어들고, 이미 예약한 경우에도 취소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면서 “부산·대구에서 출발하는 일본 관광객은 7월 기준 전년 같은 달 대비 20% 정도 줄었다”고 말했다. 박 부장은 “예약 취소가 잇따르면서 8월에 일본을 가려는 관광객은 전년 같은 달 대비 30% 감소해 더 심각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하나투어 측은 일부 상품의 경우 일본 관광을 취소하더라도 위약금을 받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전체 매출에서 일본 관광객이 차지하는 매출이 15%인 만큼 이를 만회하기 위해 동남아 등지 여행객 모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에어부산을 통한 일본 여행객 숫자는 지난 6월 3~4주 2만6000명 수준에서 7월 1~2주는 2만4000명 수준으로 줄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부산에서 오사카·도쿄·후쿠오카·나고야·삿포로를 취항 중인데, 7~8월 고객 중 지난주에 삿포로 100명, 오사카 60명, 후쿠오카·도쿄 각 50, 나고야 40명 등 300여명이 취소한 거로 안다”며 “더 줄어들 것 같아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철순 부산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정치적인 갈등으로 인한 한·일간 문제가 민간 영역으로 확대되면 경제 위축으로 이어지고 사태 장기화로 수습하기 어려워진다. 국민적 반감이 더욱 확대되기 전에 정치인과 정부가 나서 냉정하게 양국의 이익에 도움되는 접점을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대구·대전·부산·홍천·제주=김윤호·신진호·이은지·박진호·최충일 기자 youknow@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