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양책 여파 정부·기업 등 전체 부채 GDP 3배 넘어

2019. 7. 17. 14: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경제 성장 둔화에 대응해 부양책을 편 결과 부채가 국내총생산(GDP)의 3배가 넘는 수준으로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국제금융협회(IIF)의 부채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기업, 가계, 정부 등 전체 부채는 올해 1분기 기준으로 GDP의 303%에 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 등에 대한 그림자 금융 대출을 줄이려는 당국의 노력으로 비금융 기업의 부채는 감소했지만, 가계와 금융 분야, 정부의 대출 증가는 이를 상쇄하고도 남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둔화 막으려 유동성 공급 늘려..1분기 GDP 대비 부채비율 303%로 상승
중국 위안화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중국이 경제 성장 둔화에 대응해 부양책을 편 결과 부채가 국내총생산(GDP)의 3배가 넘는 수준으로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국제금융협회(IIF)의 부채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기업, 가계, 정부 등 전체 부채는 올해 1분기 기준으로 GDP의 303%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297%에서 6% 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중국의 전체 부채는 40조달러(약 4경7천조원)가 넘었다.

IIF는 보고서에서 중국의 디레버리징(부채 축소)에 대한 도전은 여전히 막중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 등에 대한 그림자 금융 대출을 줄이려는 당국의 노력으로 비금융 기업의 부채는 감소했지만, 가계와 금융 분야, 정부의 대출 증가는 이를 상쇄하고도 남았다.

GDP 대비 부채 비율은 비금융 기업이 155.6%였으며 가계 54.0%, 정부 51.0%, 금융 부문 43.0% 순이다.

중국의 올해 2분기 경제성장률은 6.2%로 27년 만에 최저였다. 이는 지난 1분기의 6.4%보다 낮아진 것이다.

중국은 부채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다 대미 무역전쟁 속에 경기둔화가 눈에 띄게 나타나자 유동성 공급을 늘리고 대규모 부양책을 펴고 있다.

중국 정책 결정자들은 경기 둔화를 막기 위해 부채 증가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감수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지적했다.

한편 금리 인하의 영향으로 2분기 글로벌 부채는 246조달러로 전분기보다 3조달러 늘어나 사상 최대였던 지난해 1분기의 248조달러에 육박했다.

이 가운데 신흥국 부채는 69조달러(부채비율 216%)로 역대 최대였다.

ykim@yna.co.kr

☞ MB "정두언 한번 만나려고 했는데 참으로…"
☞ 신화 이민우, 강제추행 혐의로 기소 의견 檢송치
☞ '2차례 아내 불륜 알았지만…' 전 시의회 의장 주장
☞ 폐밥솥에 보관하다 버린 현금 1천600만원 어찌됐을까
☞ 아이유 '호텔 델루나', 송중기 가뿐히 넘었다
☞ "햄버거 패티가 날고기"…맥도날드 '황당' 햄버거
☞ "경차 몰고 따라와 옆에 세우고는 창문 내리는데…"
☞ 박인비 "남녀 상금 격차 줄었으면"…어떤 수준이길래
☞ 장학금 준 학생들 명의 '281개 차명계좌' 구회장
☞ 비난 감수하고 한국영화 출연한 日배우 누가 있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