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사카 "강제징용은 인권 문제" VS 구로다 "한국, 약자 행세"

2019. 7. 18. 14: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계 한국인 호사카 유지-산케이신문 구로다 가쓰히로 개별인터뷰

(서울=연합뉴스) 황윤정 기자 = "대한민국이 강한 나라가 됐는데도 약자 행세, 피해자인 양 이야기합니다. 과거사에서 벗어난 미래지향적인 외교가 필요합니다" (구로다 산케이신문 객원 논설위원)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한국이 경제적으로 어떤 피해를 보느냐 하는 이야기만 하는데 위안부 할머니들,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고통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인권 측면에서 볼 때 '약자 코스프레'가 절대 아닙니다" (호사카 세종대 교수)

일본계 한국인인 호사카 유지(63) 세종대 교수와 극우 성향 일본 산케이신문의 구로다 가쓰히로(78) 서울주재 객원 논설위원이 최근 연합뉴스와 가진 개별 인터뷰에서 악화하는 한일갈등을 진단했다. 좌담을 추진했지만 여의치 않아 두 사람을 따로 만나 이번 사태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 조치를 꺼내든 배경에 대해 호사카 교수는 "일본 정부가 2013년 박근혜 정권 때부터 경제보복을 계획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있었다"면서 "박근혜 정권 때도 '말을 듣지 않는 박근혜를 혼내주겠다'는 경제보복 전략이 이미 수립되어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아베 정권은 강제징용 판결 문제와 관련해 한국이 외교적으로 일본을 무시했다고 하지만 한국이 (한일기업 공동기금 조성안을) 제안했고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 만나겠다고 했다. 그것을 무시한 것은 일본"이라면서 "외교 노력을 버린 것은 일본"이라고 강조했다.

호사카 교수

구로다 논설위원은 "한국에 대해서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트라우마가 있다"는 해석을 내놨다.

그는 "아베 총리가 박근혜 정부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합의를 했는데 문재인 정부가 (합의를) 무시하고 (화해치유)재단을 일방적으로 해산시켰다"면서 "아베 총리 입장에선 어렵게 합의했는데 그것을 무시해버렸다는 불만이 있다. 체면을 잃었다"고 말했다.

또 "(강제징용 문제는) 1965년 국교 정상화 협정(한일청구권협정)으로 다 해결된 문제인데 문재인 정부는 대법원판결을 들어 과거 한국 정부가 유지해왔던 기본적인 입장을 바꿨다"며 "아베 총리에게는 '한국 정부가 자기를 무시해왔다'는 불만, 트라우마, 마음의 상처가 쌓여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호사카 교수는 한국 정부의 태도 때문에 아베 총리가 트라우마가 생겨서 수출 규제 조치를 했다면 "국제사회에서 절대 하면 안 되는 감정적인 대응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라고 반박했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언제까지 계속될지에 대해서는 두 사람 모두 장기화 가능성을 점쳤다.

호사카 교수는 "아베 정권이 끝날 때까지 (한국에)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아베 정권은 일본 내부의 저항이 거세질 때, 그리고 (일본 기업 등에) 실질적인 피해가 많이 생겨서 '아베가 그만둬야 한다'라는 목소리가 나올 때까지 (계속)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구로다 논설위원은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인 강제징용 피해자 보상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 정부의 전향적 자세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면서도 일본 내 여론이 좋지 않아 오래 갈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구로다 논설위원

대치국면을 푸는 실마리로 구로다 논설위원은 "1965년 한일국교 정상화 이후 양국이 좋은 협력관계를 유지한 결과 한국이 이만큼 발전했고 일본에도 이익이 됐다"면서 "서로 '플러스'가 됐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국민들이 많이 알게 되면 일본에 대한 감정이 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에는 "'(과거사가) 다 해결됐다', '100%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하자'고 하면 뭔가 손해 본 것 같은, 항상 일본을 경계하고 비판해야 안심이 되는, 그런 심리가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반면 호사카 교수는 "한일청구권협정 보상 자체도 충분치 않았고 그때 다 끝났다고 하지만 나중에 발견된 (강제징용) 자료도 많다"면서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문제가 다 끝났다고 주장하는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한국의 정당성,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부분 등을 일본에 꾸준히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대 공학부를 졸업하고 고려대에서 정치외교학 석박사학위를 받은 호사카 교수는 2003년 한국으로 국적을 바꾼 뒤 사료를 바탕으로 한 객관적 연구를 통해 독도,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고 있다.

교토대 경제학부를 졸업한 구로다 논설위원은 1980~1984년 교도통신 서울지국장, 1989~2012년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을 지냈다.

yunzhen@yna.co.kr

☞ '길거리서 음란행위' 프로농구 선수 정병국 체포
☞ "주사파 배후에 김정일" 박홍 전 총장 최근 근황
☞ 한국이 약자 코스프레? 호사카 VS 구로다
☞ 9개월된 친아들 5층 아파트 밖으로 던져 숨지게
☞ 박항서, 월드컵 조 추첨식 '불참'…재계약 영향?
☞ "곰팡이 방이 기십만원…日 대신 국내여행 괜찮나"
☞ "왕위 대신 사랑?…말레이 前 국왕 부부 벌써 이혼"
☞ 무고? 마약?…강지환 성폭행사건, 의문과 남은 수사
☞ 핏빛 바다…일본 바다마을의 잔인한 돌고래 사냥
☞ 먹거리 사고 몸단장…훔친 카드 알뜰살뜰 쓴 노숙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