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가장 원하는 세제개편은 "법인세 인하"

임성빈 2019. 7. 19. 00: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 투자 인센티브 3종세트에
100대 기업 62% "효과 부정적"

국내 100대 기업 10곳 중 6곳이 정부의 ‘투자 인센티브 3종 세트’의 효과를 부정적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이 매출 상위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2019년 세제 개편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61.7%가 “한시적 인센티브는 투자 활성화에 역부족”이라고 답했다고 18일 발표했다. 지난 3일 정부는 투자 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세제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2019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며 ‘투자 인센티브 3종 세트’를 제시했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이번 조사에서 정부의 인센티브가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1.7%,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답한 기업은 18.3%에 불과했다.

이들 기업은 경제 활성화를 위한 세법 개정의 최우선 과제로 ‘법인세 인하(37.3%)’를 꼽았다. 기업은 또 투자 활성화 지원 확대(28.2%), 수출 등 해외진출 지원(19.1%), 고용창출을 위한 지원(8.2%) 등에 대한 세제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과거 기업의 세 부담을 가장 많이 늘린 조치가 ‘법인세율 인상 (37.7%)’이라고 답하는 기업이 가장 많았고, 각종 시설투자세액 공제율 감소(32.8%)도 세 부담의 원인으로 지적됐다.

기업은 기업 투자를 진작하기 위한 방안으로 임시투자세액공제 부활(30.5%)과 같은 사업용 투자 자산에 대한 세제 지원을 요구했다

정부가 발표한 ‘투자 인센티브 3종 세트’는 ▶생산성향상시설에 대한 투자세액공제율 상향 ▶투자세액공제 적용 대상을 확대 및 일몰 시기 연장 ▶자산 취득 초기에 감가상각을 크게 해 비용처리를 할 수 있게 하는 가속상각제도 인정 범위와 시한을 늘리는 내용이다.

임성빈 기자 im.soungbi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