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한 감정 조장 조선일보에 분노한 국민들

강성원 기자 2019. 7. 21. 20: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언소주, 내달부터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 시작… '제2 안티조선 운동'으로 번질까

[미디어오늘 강성원 기자]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에 되레 한국 정부책임을 강조하거나 반한 감정을 자극하는 일본어판 기사 제목을 단 조선일보에 국민의 분노가 계속 확산하고 있다.

최근 언론·시민단체가 조선일보에 '외교 실패 프레임' 보도와 악의적인 일본어판 제목 바꿔치기를 중단하라고 강하게 비판한 데 이어, 지난 2008년 조선·중앙·동아일보 광고불매운동을 주도했던 '언론소비자주권행동'(언소주)는 내달부터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을 재개한다. 조선일보 폐간과 TV조선 설립허가 취소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12만명을 돌파했다.

언소주는 19일 "조선일보는 일본에 선제 도발의 빌미를 제공하고 연일 한국 정부와 국민을 때리고 있다. 가히 '매국신문'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라며 "조선일보에 대해 '광고불매운동을 다시 하자'는 시민의 의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어 우리는 2008년 조중동 광고불매운동에 이어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언소주의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은 내달 10일까지 3주간 예고기간을 둔 후 내달 12일부터 조선일보에 실린 지면 광고를 주간 단위로 집계해 매주 월요일 조선일보에 광고를 가장 많이 한 기업 1~3순위를 공개할 예정이다.

▲ 지난 16일 서울 중구 조선일보사 앞에서 언론·시민단체들이 '정파성에 눈멀어 일본 폭거마저 편드는 조선일보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정민경 기자.

앞서 지난 16일 서울 중구 조선일보사 앞에선 자유언론실천재단, 새언론포럼, 민족문제연구소, 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시민단체가 일본의 경제 보복 관련 조선일보 보도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조선일보가 부당한 일본의 경제 보복을 극복하고 강제 징용 피해자를 보호해야 할 국면에서 도대체 어느 나라 신문인지 우리 눈을 의심케 하는 보도들을 쏟아내고 있다"며 "더 큰 문제는 한일 협정 청구권 문제와 관련한 일본 측의 억지 주장을 조선일보가 받아 확대 재생산한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는 18일 '조선일보는 대한민국 언론이길 포기했나'라는 제목의 별도 논평을 내고 "대한민국의 언론이라면 우리 국민의 자발적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대해 비이성적 대처라고 외치면서, 일본어판에선 한일 갈등을 부추기고 국민을 폄훼하는 제목으로 바꿔치기하는 짓을 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5월7일자 "우리는 얼마나 옹졸한가"라는 허우성 경희대 철학과 명예교수의 기고문을 일본어판에 "한국인은 얼마나 편협한가"라는 제목으로 바꿔 게재했다. 또 지난 4일자 "일본의 한국 투자 1년새 40%, '요즘 한국 기업과 접촉도 꺼려'" 기사는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의 투자를 기대하나?"라는 제목으로, 15일자 "국채보상, 동학운동 1세기 전으로 돌아간 듯한 청와대" 기사는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국민의 반일감정에 불을 붙일 한국 청와대"로 제목을 바꿔 달았다.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15일 방송 화면을 올리며

이에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이것이 진정 우리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한국 기업인들이 어려움에 처한 지금의 상황 속에서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지혜를 모으려고 하는 이때 무엇이 한국과 우리 국민을 위한 일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청와대 대변인이 언론 보도에 대해 논평을 하는 것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조심스러워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이번 문제는 조선일보 일본어판 제목 바꾸기가 사회의 공기인 언론이 공익성을 추구해야 할 저널리즘을 훼손한 것에 집중해야 한다. 바뀐 제목은 진보와 보수를 떠나 누가 봐도 문제가 크다"고 질타했다.

한편 지난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일본 극우 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 취소' 글에는 21일 오후 7시 기준 12만4500여명이 서명한 상태다. 물론 청원 동의가 20만명을 넘는다고 해도 조선일보 폐간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희박하다.

하지만 "여론을 왜곡하고 자신이 적대시하는 정치세력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검증되지 않은 거짓 뉴스도 서슴지 않고 사실인 양 보도하고 있다"는 청원인의 지적대로 국민의 이해에 반하는 보도 행태가 반복된다면 제2의 '안티조선 운동'이 벌어지지 않으리란 보장도 없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