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일본 참의원 선거 압승

이형민 기자 입력 2019. 7. 21. 23: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연립 여당이 21일 실시된 참의원 선거에서 압승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일 언론들은 오후 8시 출구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정권을 구성하고 있는 연립 여당인 자민당과 공명당이 선거 대상인 124석 중 과반을 넘는 63석 이상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이번 선거에서 일본 헌법 9조에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개헌안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구조사 결과 연립여당 과반 넘어.. NHK "개헌 발의선 도달 가능성"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1일 도쿄에 위치한 자민당 당사에서 당선자 이름 옆에 조화를 붙이며 활짝 웃어보이고 있다. 복수의 일본 언론은 이날 아베 총리가 이끄는 연립 여당이 이번 선거에서 과반 이상의 의석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AFP연합뉴스

일본의 연립 여당이 21일 실시된 참의원 선거에서 압승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일 언론들은 오후 8시 출구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정권을 구성하고 있는 연립 여당인 자민당과 공명당이 선거 대상인 124석 중 과반을 넘는 63석 이상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여권은 참의원 선거 승리의 기준으로 선거 대상 의석 절반 확보 혹은 전체 참의원 의석 248석 중 절반을 내걸었다.

NHK는 연립 여당이 확보한 의석에 일본유신회 등 평화헌법 개헌에 찬성하는 세력의 의석수까지 합치면 개헌 발의선인 전체 의석의 3분의 2에 도달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해당 의석 확보를 위해서는 최소 85석을 얻어야 한다.

아베 총리는 이번 선거에서 일본 헌법 9조에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개헌안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일본을 전쟁 가능 국가로 만들겠다는 자신의 숙원을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양원제를 채택하고 있는 일본에서 참의원은 상원에 해당한다. 참의원 의원 임기는 6년으로 3년마다 절반을 대상으로 선거가 실시돼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띤다. 여권의 승리가 사실상 확정되면서 아베 총리는 이변이 없는 한 오는 11월 일본 헌정 사상 최장기 총리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형민 기자 gilels@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