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세계 놀라게 한 수소충전소 사고 현장 가보니..소풍 나온 시민들로 북적

최훈길 2019. 7. 22. 05: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래車 리포트①]유럽편
사고난 산비카 수소충전소 인근서 시민들 해수욕
"폭발 아닌 조립 실수로 발생한 화재" 결론
노르웨이 정부 "안전 규정만 준수하면 문제없어"
기후변화 대응에 일관된 車정책 강조
지난달 28일 오후(현지시간) 시민들이 노르웨이 산비카(Sandvika)에 위치한 수소차 충전소 인근에 소풍을 와서 잔디밭에 앉아 있다. 건너면 물가에는 해수욕을 하거나 브이(V)자 모형의 구조물에 올라 다이빙을 하는 시민들도 보인다. [사진=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산비카(노르웨이)=글·사진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지난달 28일 금요일 오후. 지난달 10일 사고가 발생해 전세계의 주목을 받은 수소충전소가 위치한 노르웨이 산비카(Sandvika)를 찾았다.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시에서 15km 가량 떨어진 이 곳은 이날 온화한 날씨속에 평온한 분위기였다. 산비카역에서 수소충전소까지는 도보로 10여분 거리다. 수소충전소 인근 잔디밭은 따사로운 햇살을 맞기 위해 소풍을 온 시민들로 붐볐다. 북방에 위치한 노르웨이에선 드물게 기온이 25℃ 넘게 올라 해수욕을 하러 나온 시민들도 많았다.

사고가 난 수소충전소는 철제 펜스 등으로 출입이 통제됐지만, 충전소 인근은 자유롭게 통행이 가능했다. 제지하는 사람은 없었다. 수소충전소 주차장에는 차량들이 주차돼 있었고 시민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전거를 타고 사고가 난 수소충전소 주변을 지나쳤다.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사고 “폭발 아닌 화재”

산비카를 찾은 이날은 수소충전소 사고조사 결과가 발표된 다음 날이었다.

세계적인 수소기업이자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수소충전소 운영사인 넬(NEL)은 “사고의 근본 원인은 고압저장장치내 수소 탱크 플러그의 조립 오류”라며 “작업자 실수로 플러그의 내부 볼트가 적절하게 조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누출된 수소가 실외에서 불이 붙어 연소한 화재이지 충전소 폭발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특히 넬은 이번 수소충전소 사고와 관련 “미국과 한국에 있는 수소충전소 내 고압저장장치는 사고가 난 수소충전소 내 고압저장장치와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넬은 현재 국내에서 현지법인인 넬코리아를 통해 수소충전소 사업을 벌이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강원도와 수소충전소 2개소에 대한 설비 및 설치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노르웨이 내에서는 이번 수소충전소 사고를 그다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분위기다. 심지어 수소차와 경쟁 중인 전기차 업계에서조차 언제든 전기차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노르웨이 전기차협회 피터 하우그넬랜드(Petter Haugneland) 사무총장은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가솔린·전기차도 화재 위험이 있다”며 “노르웨이 내에서 수소충전소 사고와 관련해 특별히 문제 삼거나 수소폭발 사고를 우려하는 분위기는 없다”고 전했다.

노르웨이가 세계적으로 이슈가 된 수소충전소 사고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이유는 명확하다. 수소충전소 사고가 ‘관리 가능한 리스크’라고 보기 때문이다.

스투어 포트빅(Sture Portvik) 오슬로시 이모빌리티(e-mobility) 담당 국장은 “이번 수소충전소 사고는 시스템 문제가 아니다”며 “관리 미흡으로 인한 사고일뿐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수소충전소가 정말 불안하지 않냐’는 질문에 “모든 에너지엔 잠재적인 위험 요소가 있다”면서 “사고가 나면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히 찾고, 해결책을 마련하고, 안전 규정을 제대로 지키면 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 노르웨이 “수소연료는 안전, 과잉 우려 말아야”

오히려 노르웨이에선 다른 나라들이 이번 사고 탓에 수소연료의 위험성을 과도하게 우려해 ‘교각살우(矯角殺牛)’ 우를 범할까 걱정하는 분위기다.

노르웨이는 유럽을 대표하는 친환경 자동차 선진국이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주관하는 ‘2019년 유럽 환경수도’에 선정되기도 했다.

노르웨이 정부는 2025년부터 모든 신차를 무공해(zero emission) 자동차로 공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중장기 국가 교통 계획’을 추진 중이다. 노르웨이는 친환경차 확대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규모를 1990년 대비 최소 40% 감축할 계획이다.

남영숙 주노르웨이 대사는 “노르웨이는 기후변화 대응 노력의 일환으로 전기차, 수소차 이용을 확대하는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내연기관 차량을 줄이고 친환경 차량을 늘리는 정책에는 정부의 강력하고 일관된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8일 오후(현지시간) 노르웨이 산비카(Sandvika)에 위치한 수소차 충전소에 바리케이트가 설치된 채 운영이 중지돼 있었다. 빨간색 티셔츠를 입은 한 노르웨이 시민이 수소충전소 주변을 지나가고 있다.[사진=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본 기획물은 한국언론학회-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SNU 팩트체크 센터)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최훈길 (choigig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