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럽 또 폭염..프랑스 원전 일부 가동 중단

박철원 2019. 7. 24. 05:5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사상 최고기온을 기록한 폭염이 지나간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또다시 프랑스 등 서유럽에 불볕더위가 이어지면서 각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오는 25일 서유럽의 폭염이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자 프랑스는 냉각수 과열을 우려해 일부 원전의 가동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박철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프랑스 기상청은 현지 시간 23일 프랑스 남서부 보르도의 낮 최고기온이 기상관측 이래 가장 높은 섭씨 41.2도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파리에서는 오는 25일 낮 최고 기온이 41~42도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서유럽 일대의 기온은 25일 최고치에 달할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지난 1947년 40.4도였던 파리의 낮 최고 기온 기록도 이번 주 내에 깨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클레르 눌리스 / 세계기상기구 대변인 : 폭염이 가뭄을 악화시킬 거라고 경고했어요. 지난달 말 이달 초 폭염 이후 프랑스 많은 지역에 비가 내리지 않고 있어요.]

프랑스 국영 전력회사인 EDF는 극한 폭염으로 원전 냉각수 온도가 너무 높아질 것을 우려해 골펙 원전 원자로 2기의 가동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프랑스 당국은 폭염주의보 발령지역에서 가장 무더운 시간대인 오후 1시에서 6시 사이에 가축 이동을 금지했습니다.

파리시와 리옹시는 폭염으로 인한 대기 질 악화 우려에 따라 노후 경유차의 도심 진입을 금지하기도 했습니다.

세계적인 도로 일주 사이클 대회인 '투르 드 프랑스'의 마지막 주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주최 측도 선수들의 안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벨기에, 룩셈부르크, 네덜란드도 오는 25일 낮 최고기온이 40도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네덜란드는 최고 단계인 오렌지색 폭염주의보를 발령하고 각급 병원과 노인요양시설을 상대로 폭염 예방대책을 가동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세계기상기구는 지난 2003년 프랑스 최악의 폭염으로 2주 동안 노인 등 무려 15,000여 명이 사망했던 일을 상기시키면서 유럽 각국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YTN 박철원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