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르헨티나 공군 차기 전투기로 FA-50 선정

입력 2019.07.24. 16:27 수정 2019.07.24. 18:53

아르헨티나 공군이 차기 전투기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FA-50 경공격기를 선정했다고 군사안보매체 내셔널인터레스트(NI)가 23일 보도했다.

한편 FA-50과 경쟁을 벌였던 이탈리아 방산그룹 레오나르도는 아르헨티나 공군이 이미 한국의 FA-50을 차기 전투기로 선정했다는 제인스의 보도에도 불구하고 자사의 M-346FA 전투기를 아르헨티나에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우선협상자 선정, 올 가을 대선 후 계약 예상" <제인스>

(서울=연합뉴스) 유영준 기자 = 아르헨티나 공군이 차기 전투기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FA-50 경공격기를 선정했다고 군사안보매체 내셔널인터레스트(NI)가 23일 보도했다.

내셔널인터레스트는 영국의 민간 군사정보매체 제인스(Jane's)의 21일 자 보도를 인용해 공군력 개편작업을 추진 중인 아르헨티나 공군이 한국의 FA-50을 차기 신형 전투기로 선정했다고 전하면서 이는 근래 규모와 효율 면에서 하락세를 보여온 아르헨티나 공군에 좋은 소식이라고 지적했다.

국산 전투기 FA-50 편대 (서울=연합뉴스) 국산 전투기 FA-50 편대가 상공을 비행하고 있다. 강원도 원주에 있는 공군 8전투비행단은 FA-50 등 국산 전투기로 영공방위 임무를 수행한다. 2019.4.7 [공군 제공] photo@yna.co.kr

제인스는 앞서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FA-50이 아르헨티나 공군의 우선협상대상(preferred option)이라고 보도하면서 오는 10월 대통령 선거를 거쳐 구매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제인스는 아르헨티나 관리들이 지난 2016년 초부터 2인승 초음속전투기인 FA-50에 대한 평가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제인스에 아르헨티나 정부가 조만간 구매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히면서 10월로 예정된 아르헨티나 대통령 선거로 전투기 구매가 다소 지연될 수 있으나 거래가 이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아르헨티나 언론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공군은 최대 10대의 FA-50 전투기를 도입할 수 있으며 대당 가격은 약 3천만 달러(약 353억원)로 보다 '무거운' 미국의 신형 F-16 전투기보다 1천만 달러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헨티나 공군은 지난 1982년 포클랜드 전쟁 당시 400대 보유 전투기 가운데 약 3분의 1이 영국군에 의해 파괴되고 이후 예산 부족과 관리부실 등으로 전력이 약화하면서 새로운 전투기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내셔널인터레스트는 지적했다.

지난 2015년 말 현재 아르헨티나 공군과 해군이 보유한 전투기는 250대에 못 미쳤으나 이것도 대부분 낡은 전투기였다.

내셔널인터레스트는 FA-50 전투기가 노후한 아르헨티나 공군전력 개편을 돕게 될 것이라면서 아르헨티나 해군 역시 자체 전력 보강에 나서 프랑스 해군 소속이던 쉬페르 에탕다르 전투기 5대가 올 5월 아르헨티나에 도착했다고 전했다.

쉬페르 에탕다르 전투기는 금년말까지 아르헨티나군에서 가장 최신의 항공단을 구성하게 될 것이나 한국의 FA-50은 속도와 화력 및 첨단화 등 면에서 이를 능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FA-50과 경쟁을 벌였던 이탈리아 방산그룹 레오나르도는 아르헨티나 공군이 이미 한국의 FA-50을 차기 전투기로 선정했다는 제인스의 보도에도 불구하고 자사의 M-346FA 전투기를 아르헨티나에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레오나르도 관계자들은 22일 제인스에 자신들이 아직 아르헨티나공군에 기술 이전과 현지 업체 참여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제안의 일환으로 자사의 M-346FA 전투기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KAI의 입찰 조건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아르헨티나의 암레인 공군참모총장은 앞서 제인스에 '획득과 운용이 저렴한 항공기를 원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제인스는 FA-50이 이러한 조건에 부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KAI 측은 FA-50 선정에 대한 외신보도에 대해 "아직 수출협상 중"이라면서 아르헨티나와 협상중인 FA-50전투기 판매 수량은 8대(제인스 10대)라고 밝혔다.

yj3789@yna.co.kr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