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 닫고 피신까지..'백색테러' 규탄시위 앞둔 홍콩 초긴장

2019. 7. 27. 12: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1일 홍콩에서 흰옷을 입은 정체불명의 남성들이 전철역에서 각목 등으로 시민들을 무차별 폭행한 사건이 파문을 일으킨 가운데 27일 경찰의 금지 방침에도 '백색 테러' 규탄 집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긴장감이 크게 고조되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明報)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홍콩 재야 단체들은 이날 오후 4시(현지시간) 백색 테러 폭력사건 현장인 신계(新界) 지역의 위안랑(元朗)역에서 폭력 규탄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콩 경찰, 집회 불허했지만 최소 10만명 이상 시위 강행할 듯
'백색테러'에 시위대 분노 폭발..인터넷선 '하얀 옷' 근거지 공격 주장도
홍콩 정부 2인자 '대처 미흡' 공개사과하자 경찰이 공개 반발
시위대·시민 상대'백색 테러' 나선 흰 옷 남성들 [로이터=연합뉴스]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지난 21일 홍콩에서 흰옷을 입은 정체불명의 남성들이 전철역에서 각목 등으로 시민들을 무차별 폭행한 사건이 파문을 일으킨 가운데 27일 경찰의 금지 방침에도 '백색 테러' 규탄 집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긴장감이 크게 고조되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明報)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홍콩 재야 단체들은 이날 오후 4시(현지시간) 백색 테러 폭력사건 현장인 신계(新界) 지역의 위안랑(元朗)역에서 폭력 규탄 집회를 열 예정이다.

반중·친중 진영 간의 극한 대립 양상이 벌어지는 가운데 홍콩 경찰은 추가 충돌을 우려해 집회를 불허했지만, 폭력 사태에 분노한 시민들은 집회를 강행할 태세다.

경찰은 위안랑역 시위에 10만명 이상이 모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위 예상지인 위안랑역 일대에는 벌써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많은 가게와 체육센터 등 공공시설이 오전부터 문을 닫았다. 주민들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식료품 등 생필품들을 대량으로 사 쌓아놓기도 했다.

특히 백색 테러 용의자들이 다수 사는 것으로 알려진 위안랑역 인근 남핀와이(南邊圍) 마을에서는 여러 집이 폭풍에 대비하듯 유리창 밖에 나무판자를 덧대고 못질을 해 놓아 내부를 보호하고 있었다.

유리창에 나무 판자 덧대 내부 보호한 남판와이 마을의 주택 [SCMP 홈페이지]

일부 마을 주민은 혼란스러운 상황이 발생할 것을 우려해 다른 지역으로 피신을 떠나기도 했다.

자신의 성이 웡(黃)이라고만 밝힌 이 마을 주민은 SCMP에 주말 동안 가족들과 혼란을 피해 선전(深천<土+川>)으로 떠나 있기로 했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밤 홍콩 위안랑 전철역에는 100여 명의 흰옷을 입은 남성들이 쇠몽둥이와 각목 등으로 송환법 반대 시위 참여자들과 시민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했고, 최소 45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되는 사건이 벌어져 홍콩은 물론 국제사회에 충격을 안겼다.

홍콩 경찰은 용의자 12명을 체포했으며, 여기에는 홍콩 폭력조직 삼합회(三合會) 일파인 '워싱워(和勝和)', '14K' 등의 조직원이 여럿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의 흰옷 남성들이 친중파와 연계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경찰이 이번 폭력 사건을 사실상 방치한다는 비난까지 쏟아지면서 불안감과 함께 분노가 급속히 번지고 있다.

송환법 반대 시위대가 활발하게 참여하는 소셜미디어에서는 복수의 의미로 백색테러 가담자의 근거지로 여겨지는 남핀와이 마을을 파괴하자는 극단적인 주장이 올라오기도 했다.

실제로 일부 강경 시위대는 벌써 극단적인 폭력으로 맞설 기미를 보이고 있다.

흰옷 남성들을 두둔한 것으로 알려진 친중파 의원 허쥔야오(何君堯) 부모의 묘소가 심각하게 훼손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위안랑역 폭력 사건이 홍콩 정국을 더욱 심각한 혼란의 소용돌이로 몰고 가는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홍콩 특별행정구의 2인자인 장젠쭝(張建宗·매튜 청) 정무사장이 행정 당국의 대처가 미흡했다면서 공개 사과를 했다.

장 사장은 "정부가 책임을 다하지 못했고, 경찰은 주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며 "주민들에게 절대적으로 사과를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홍콩 시민들이 자신들의 견해를 평화적 방식으로 표출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나 오히려 경찰이 장 사장의 사과에 공개 반발하면서 홍콩 자치정부 내 분란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경찰협회는 장 사장의 사과 직후 "당신의 발언은 우리 의무에 대한 믿음을 산산조각내는 것"이라며 "또 지난 몇 달 동안 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완전히 지워버리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cha@yna.co.kr

☞ 호날두 끝내 결장…실망한 팬들 '대국민 사기극' 비난도
☞ '괴물' 류현진, 번트에 휘청…7회 번트 2개로 동점 허용
☞ 부여서 전자발찌 찬 남성·우즈벡 여성 숨져
☞ 광주 클럽사고 부상자 "언젠가 사고 날 줄"
☞ 70대 운전자가 몰던 승용차에 여고생 치여 숨져
☞ 황교안 "내부총질 말아야…우리의 대적은 文대통령"
☞ 새끼 코끼리 꼬꾸라지면서 '풍덩'…누가 밀었나?
☞ 호날두 결장에 이동국 "메시가 세계 최고"
☞ "아줌마 개기냐" 육군 대령 , 회식 자리서 여군 비하
☞ 신생아 버린 친모 검거…허위 자백 여성은 누구였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