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 이전, 해체에 세금내기도 버거워" 강원도 전방지역 주민 '한숨'

강원CBS 진유정 기자 2019. 7. 29. 0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 '국방개혁 2.0' 정책에 따라 주둔 부대 이전과 통합이 가시화되면서 군장병에 의존해 경제활동을 이어왔던 강원도 전방지역 상경기도 직격탄을 맞고 있다.

"문화나 레저시설을 만들어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 대책을 마련한 후 군부대 해체,이전을 해야되는데 당황스럽기만 하다. 군인가족이 많은데 학교가 없어질 것을 대비해 다른 지역으로 전학을 알아보는 사람도 있다"고 덧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 장병 이용객 감소에 따른 매출 급감으로 매물로 내 놓은 강원 화천 사내면의 한 숙박업소. (사진=진유정 기자)
"20년전에만 해도 한달에 600만원씩 벌었는데 지금은 50만원도 벌기도 벅차 세금내기에도 힘든 지경이에요"

정부 '국방개혁 2.0' 정책에 따라 주둔 부대 이전과 통합이 가시화되면서 군장병에 의존해 경제활동을 이어왔던 강원도 전방지역 상경기도 직격탄을 맞고 있다.

지난 26일 찾은 화천군 사내면 사창리. 27사단 위수지 폐지에 이어 해체가 결정되자 상가 곳곳에서는 한숨이 늘어가고 있다.

6여년전 서울 생활을 정리하고 어머니가 운영하시는 모텔사업을 이어 받기 위해 사창리로 이사온 김모씨.

지난해까지 주말에는 21개 객실이 만실이었고 모텔 직원 방까지 내줘야되는 상황이었지만 위수지 폐지로 지난 설 이후 주말에는 5~6실 예약이 전부였다. 평일에는 직원 인건비 등을 줄이기 위해 아예 문을 닫는 처지다.

김 씨는 "20년 전 월 600만원이상 벌었고 옆 모텔은 월 천만원도 벌었다는데 지난달 수순익이 50만원도 안됐다. 외박, 외출을 나오면 버스와 택시를 타고 1시간 거리인 춘천으로 모두 나간다"며 "화장실 리모델링에 PC까지 최신형으로 교체했지만 다 빚덩어리가 됐다"고 말했다.

"결국 몇달치 세금을 내지 못해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었다. 모텔 건물을 부동산에 헐값에 내놨지만 연락이 없다"며 고개를 저었다.

군부대 이전, 해체 결정으로 생존 위기에 몰린 강원도 전방지역 상가 거리. (사진=진유정 기자)
고객 유치를 위해 보증금과 초기 투자 부담을 감수하고 문을 연 프랜차이즈 업주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프랜차이즈 커피점을 운영하는 30대 이모씨는 "얼마전 5000만원 보증금을 내고 문을 열였는데 군인과 면회객들로 북적였던 모습은 사라지고 동네 주민 장사가 됐다. 그나마 군인들이 군대에 복귀하는 시간 잠시 손님이 몰리는데 아예 부대가 없어지면 본전 찾기도 힘들어 투잡을 고민하는 사장들도 있다"고 전했다.

"처자식 때문에 일을 접을 수도 없고 동네가 초상집 분위기다. 고향에 와서 장사를 하는 젊은이들도 많은데 다시 도시로 다 나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고 분위기를 설명했다.

지난해 말 원주 제1야전군사령부가 지상군사령부에 통합돼 용인으로 이전한 데 이어
화천에 있는 육군 27사단과 양구 2사단과 함께 통폐합 될 예정인 철원 6사단 인근 주민들의 처지도 다르지 않다.

2006년 서울에서 공직생활을 마치고 전 재산 5억원 가량을 펜션업에 투자한 A씨(70)는 노후 준비에 실패하게 됐다며 근심을 떨치지 못했다.

"몇년전 구제역과 조류독감, 사스 등 전염성 질병이 돌았을 때도 한두달 정도만 버티면 군부대 문은 다시 열렸지만 이번에는 사정이 다르다"

"60-70년전 주민들의 개인 땅을 헐값에 국방부가 강제 매입하고 부대를 만들었다. 규제도 많이 받았다. 군부대는 들어올 때도, 나갈 때도 마음대로다. 천재지변은 보상이라도 받는데 주민들이 먹고 살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줘야 하는 건 아닌지 묻고 싶다"

철원 동송읍에서 PC방과 편의점을 운여하는 업주들도 "지난해만해도 군인들이 외출 외박을 나오면 5, 6시간 PC방을 이용하고 몇만원어치 장을 봐서 인근 숙소로 갔는데 요즘에는 철원과 가까운 포천이나 서울로 가버린다"고 말했다.

"문화나 레저시설을 만들어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 대책을 마련한 후 군부대 해체,이전을 해야되는데 당황스럽기만 하다. 군인가족이 많은데 학교가 없어질 것을 대비해 다른 지역으로 전학을 알아보는 사람도 있다"고 덧붙였다.

부대 해체로 인구 감소와 지역 상경기 위축이 우려되자 강원 양구 주민들이 대책 마련을 위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비상대응에 나섰다. (사진=진유정 기자)
전방지역 주민들은 대책위원회를 만드는 등 생존 대책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양구군 주민들은 올 연말까지 육군 2사단 해체로 인구감소와 지역 상경기에 치명적인 타격이 우려되자 대책 마련을 위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비상대응체제에 돌입했다.

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일정을 조율해 8~10월 2사단 해체 철회를 위한 궐기대회를 비롯해 1인 시위, 서명운동, 중앙부처 방문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위기에 놓인 지역의 현실을 알려 나가고 생존 대책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강원CBS 진유정 기자] jyj85@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