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한일 지방 항공노선 중단..서일본 경제 타격 우려"

입력 2019. 7. 29. 15: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지방공항과 한국을 잇는 항공 노선이 잇따라 중단되는 가운데 서일본에서 지역 경제에 미치는 타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교도통신 등이 29일 전했다.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올해 여름 항공 운항표에선 당초 일본 내 18개 지방공항에서 26개의 정기노선이 주로 한국 항공사에 의해 설정돼 있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일본의 지방공항과 한국을 잇는 항공 노선이 잇따라 중단되는 가운데 서일본에서 지역 경제에 미치는 타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교도통신 등이 29일 전했다.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올해 여름 항공 운항표에선 당초 일본 내 18개 지방공항에서 26개의 정기노선이 주로 한국 항공사에 의해 설정돼 있었다.

한산한 일본행 탑승수속 카운터 (영종도=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시민들의 자발적 일본여행 중단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28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국내 항공사의 일본행 항공기 탑승 수속이 시작됐지만 카운터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9.7.28 scape@yna.co.kr

보도에 따르면 티웨이항공은 지난 5월 말 사가(佐賀)현과 대구 노선이 운휴에 들어간 것을 시작으로 구마모토(熊本), 오이타(大分)현과 한국 도시를 잇는 총 5개 노선을 9월 중순까지 순차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징용문제와 수출규제 강화 등을 두고 일본에 대한 반발이 커지는 가운데 티웨이항공 측은 구마모토현에 "관계 악화로 방일을 자제하는 움직임이 확산했다"며 노선 중단 이유를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마모토현 담당자는 "문제가 장기화하지 않을까 불안하다"고 말했다.

앞서 저가 항공사인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도 시마네(島根)현과 김포를 잇는 전세기 운항을 일시 중단함에 따라 숙박시설과 음식점의 예약 취소가 잇따랐다.

지난해 시마네현에 숙박한 외국인 중 약 20%가 한국인이었다는 점에서 시마네현 담당자는 "지금 상황이 이어지면 여름 휴가철에 타격이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교도통신은 "한국 경제의 감속도 있어 방일객이 줄던 차에 양국 관계 악화가 이어지는 모양새"라며 "특히 서일본에서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한국으로부터의 손님 유치에 힘을 들이는 지방자치단체가 많아 지역경제에 타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도는 "저비용항공사(LCC)는 수요에 맞춰 노선을 재검토하기 때문에 고정적인 손님이 적은 지방 노선은 특히 충격을 받기 쉽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성 항공국의 담당자는 "현재 상태로는 대처할 방법이 없다"고 교도에 말했다.

이와 관련,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한일관계가 현재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양국 관계의 장래를 위해 상호 이해의 기반이 되는 국민 간 교류와 자치단체 간 교류는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jsk@yna.co.kr

☞ 이웃간 소음 갈등에 창과 돌로 싸우다 한명 사망
☞ '호날두 노쇼'에 들끓는 팬심…1천900여명 집단소송
☞ 고유정 현 남편, 무엇이 억울해 국민청원까지
☞ "이석채 '김성태 의원이 KT를 저렇게 열심히 돕는데…'"
☞ '이러면 안 됩니다!'…꼭 지켜야 할 해외여행 에티켓
☞ 대학생진보연합 관계자가 정의당 의원실에 협박소포?
☞ 허재 아들 허훈 "아버지보다 ○○는 더 잘해요"
☞ 에비앙 우승컵 든 고진영, 애국가 울리자…
☞ '기생충' 中영화제 상영 돌연 취소된 이유
☞ 미인대회 수상 자격 박탈 여대생, 트럼프 캠프 합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