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깝고도 먼 섬' 경남 저도, 47년만에 국민 품으로

입력 2019. 7. 30. 16:36 수정 2019. 7. 30. 18: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거제시의 섬 저도가 대통령 별장 소재지로 지정된 지 47년 만에 국민 품으로 돌아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저도를 방문, 그동안 대통령 별장 및 군 시설로 사용되는 바람에 국민들의 발길이 끊겼던 저도를 이르면 오는 9월 국민들에게 개방할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다.

결국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로 저도 개방을 공식화하며, 대통령 별장지 지정 47년 만에 국민들에게 돌려준다는 약속을 지키게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2년 대통령별장 지정後 국민 발길 끊겨..文대통령 대선때 '저도 개방' 공약
9월부터 시범개방 전망..박근혜 前대통령 '저도의 추억' 사진 화제 되기도
'저도' 개방, 시민들 환영받는 문 대통령 (거제=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경남 거제시 저도에서 시민들에게 환영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대선 당시 대통령 별장과 군 휴양시설이 있어 일반인 출입이 금지된 '저도'를 시민에게 개방하겠다고 공약했다. 2019.7.30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경남 거제시의 섬 저도가 대통령 별장 소재지로 지정된 지 47년 만에 국민 품으로 돌아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저도를 방문, 그동안 대통령 별장 및 군 시설로 사용되는 바람에 국민들의 발길이 끊겼던 저도를 이르면 오는 9월 국민들에게 개방할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공약한 사항이기도 하다.

거제도 북쪽에 위치한 저도는 면적 43만여㎡의 작은 섬으로, 섬 모양이 돼지(猪)와 비슷해 저도란 이름이 붙었다.

섬 전체에 해송과 동백이 자생하는 등 자연경관이 뛰어난 섬으로 꼽혔지만, 일반인들은 들어가 수 없어 그동안 경남도민들 사이에서 '가깝고도 먼 섬'으로 불렸다.

'저도' 방문한 문 대통령 (거제=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경남 거제시 저도에서 변광용 거제시장의 보고를 듣고 있다. 왼쪽은 김경수 경남도지사. 이날 문 대통령은 저도 전 거주민 및 일반 시민 등과 섬을 산책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대선 당시 대통령 별장과 군 휴양시설이 있어 일반인 출입이 금지된 '저도'를 시민에게 개방하겠다고 공약했다. 2019.7.30 scoop@yna.co.kr

저도는 일제 강점기인 1920년 일본군의 시설로 이용된 이후 많은 곡절을 겪었다.

6·25전쟁 중인 1950년에는 연합군의 탄약고로 사용됐고, 1954년 해군에서 인수해 관리를 시작했다.

이후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인 1972년에는 대통령 별장인 '청해대'(바다의 청와대) 부지로 지정됐다.

1993년에는 거제시민들의 요구 속에 대통령 별장 지정이 해제됐으나 관리권은 여전히 국방부가 보유했고, 이후에도 청해대는 대통령들의 휴가지로 계속 활용됐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2013년 여름 휴가를 저도에서 보내며 페이스북에 휴가지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이 모래사장 위에 나뭇가지로 '저도의 추억'이라는 글자를 쓰는 모습이 담긴 사진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 취임 첫해 저도 찾아 (서울=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취임 첫해인 지난 2013년 7월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도(猪島)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는 모습의 사진을 공개했다.

이 섬은 박 전 대통령이 어린 시절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 휴가를 보냈던 장소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2017년 대선을 치르며 공약집 '나라를 나라답게'를 통해 "저도 개방 및 반환으로 지역 어민의 생업권과 생활편의를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대통령의 권한을 줄이고 국민들과 소통을 늘리는 '열린 대통령'이 되겠다는 취지에서다.

결국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로 저도 개방을 공식화하며, 대통령 별장지 지정 47년 만에 국민들에게 돌려준다는 약속을 지키게 됐다.

다만 청와대 측은 저도 시설 가운데 군 관련 시설 등 보안을 요하는 곳이 있어 전부를 공개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청와대 측은 "산책로, 전망대, 해수욕장 등 대부분 지역은 공개될 것"이라며 "다만 대통령 별장인 청해대와 수행원 숙소, 장병 숙소, 군함 정박시설 등 군 관련 시설은 비공개가 유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hysup@yna.co.kr

☞ 호날두 "항상 반가운 중국"…SNS에 방한 흔적도 없어
☞ 정치인 성폭행 폭로 10대 소녀 '의문의 교통사고'
☞ 日언론 "오래 못 갔던 한국 불매운동, 이례적 장기화"
☞ 식지않는 조국 '페북 항일전'…日 다큐에 한마디
☞ 지인 살해하고 극단적 선택한 비운의 20대 탈북자
☞ 국문학자 정광 교수 "신미가 만든 건 한글 모음 11자"
☞ 세종대왕도 '범죄와의 전쟁'…한해 233명 처형하기도
☞ '딸 부정채용 의혹' 김성태 "문준용 채용은…"
☞ 테니스 코트서 맞대결한 동성 커플, 경기 후 한 행동은
☞ 말기 암 아내 살해한 70대 체포하고 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