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뢰가 보내온 귤은 전리품' 北문건 日보도는 가짜뉴스"(종합)

2019. 7. 31. 10: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지난해 내부 문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귤 200t을 가리켜 '괴뢰가 보내온 귤은 전리품'이라고 표현했다는 최근 일본 도쿄신문의 보도는 '가짜뉴스'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31일 정보당국 등에 따르면 도쿄신문이 지난 28일 자 지면에 공개한 문건은 글씨체와 줄 간격, 띄어쓰기 등 형식적인 측면에서 북한 내부의 공식 문건과 전혀 다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보당국, 北공식문건 아닌 것으로 판단..北신문 "김정은 송이선물에 답례" 보도
김병기 "찌라시 같은 가짜뉴스로 대통령 폄훼..정치수준 개탄"
작년 11월 북한 내부에서 작성된 문서 관련 내용을 보도한 일본 도쿄신문 28일자 [도쿄신문 지면 촬영=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최선영 한지훈 기자 = 북한이 지난해 내부 문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귤 200t을 가리켜 '괴뢰가 보내온 귤은 전리품'이라고 표현했다는 최근 일본 도쿄신문의 보도는 '가짜뉴스'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31일 정보당국 등에 따르면 도쿄신문이 지난 28일 자 지면에 공개한 문건은 글씨체와 줄 간격, 띄어쓰기 등 형식적인 측면에서 북한 내부의 공식 문건과 전혀 다르다.

단어와 단어, 줄과 줄 사이가 들쑥날쑥해 조악한 것으로 보이고, 문건에 사용된 글씨체도 통상 공식 문건에 사용하는 글씨체와 차이가 있다는 것이 당국의 판단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탈북자는 "도쿄신문에 소개된 자료의 글씨체는 북한에서 공개든 비공개든 전혀 사용하지 않는 글씨체여서 북한 사람이라면 한눈에 조작된 것을 알 수 있다"며 "북한에서는 종이가 부족해 글자와 글자 사이, 줄 간격과 띄어쓰기가 아주 비좁고 촘촘히 배치한다"고 말했다.

이 문건에 등장하는 '트럼프 놈'이라는 표현도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 내부 문건에서 자취를 감춘 표현이다.

도쿄신문이 문건 표지 등을 공개하지 않은 점, 공개된 문건이 공식 문건을 따라 쓴 사본일 가능성이 없지 않은 점 때문에 최종 판단은 어렵지만, 드러난 자료로만 보면 신문 보도가 가짜뉴스일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결론이다.

이 같은 분석에는 국가정보원 전직 간부나 북한 전문가들도 공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北노동신문, 문재인 대통령 제주도귤 선물 보도 북한 전 주민이 구독할 수 있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해 11월 16일 2면에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송이선물에 대한 감사 표시로 제주도귤을 보내왔다고 보도했다.

더욱이 북한은 지난해 11월 16일 대외용인 조선중앙통신, 평양방송은 물론 전 주민이 볼 수 있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방송에 문 대통령이 제주도귤을 선물한 사실을 공개했다.

당시 노동신문은 2면에 '경에하는 최고영도자 김정은동지께 문재인 대통령이 뜻깊은 선물을 보내어왔다' 제목으로 관련 기사를 게재했다.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역사적인 평양수뇌상봉시기 (김정은)최고영도자동지께서 동포애의 정을 담아 송이버섯을 보내주신 데 대한 감사의 표시로 다량의 제주도귤을 성의껏 마련하여 보내어왔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최고영도자동지께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남녘 동포들의 뜨거운 마음이 담긴 선물을 보내여온데 대하여 사의를 표시하시면서 청소년 학생들과 평양시 근로자들에게 전달할 데 대하여 지시하셨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제주도 귤 선물이 앞서 김정은 위원장의 송이 선물에 대한 보답 차원임을 분명히 하면서 김 위원장이 이에 사의를 표시하고 주민들에게 전달토록 했다는 사실도 전한 것이다.

北노동신문, 문재인 대통령 제주도귤 선물 보도 북한 전 주민이 구독할 수 있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해 11월 16일 2면에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송이선물에 대한 감사 표시로 제주도귤을 보내왔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의 제주도 귤 선물을 북측의 '전리품'으로 표현했다는 주장이 '모순'임을 보여준다.

또 노동신문은 당일 김정은 위원장이 새로 개발한 첨단전술무기 시험을 지도한 기사 다음 순서로 이 기사를 배치함으로써 최고지도자와 관련한 중요 기사와 마찬가지로 정치적 무게를 실어 비중 있게 전한 셈이다.

앞서 도쿄신문은 북한 당국이 지난해 11월 치안 기관에 "미국 제국주의가 존재하는 한 우리나라에 대한 제재 해제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하는 내부 문건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귤 갖다 바치고 욕이나 먹는 가짜 평화에 매달리지 말고 진짜 평화로 돌아와야 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 대신 찌라시 같은 일본발 가짜뉴스를 믿고 대통령을 폄훼하는 정치 수준을 개탄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chsy@yna.co.kr

☞ '이것만은 제발…' 직장인 여름철 꼴불견 복장
☞ 승리 '몽키뮤지엄' 자리 바뀐 새 클럽도 '또' 걸렸네
☞ "이 아이인 줄 알았으면, 잡아달라 하지 말걸 그랬어요"
☞ 유벤투스 경기시간 단축요구•취소협박은 '이 사람'
☞ 정치인 성폭행 폭로 10대 소녀 '의문의 교통사고'
☞ '프로듀스 101' 사무엘 부친 살해 용의자 체포해 보니
☞ '딸 부정채용 의혹' 김성태 "문준용 채용은…"
☞ 호날두 "항상 반가운 중국"…SNS에 방한 흔적도 없어
☞ 국문학자 정광 교수 "신미가 만든 건 한글 모음 11자"
☞ 말기 암 아내 살해한 70대 체포하고 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