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단체들 '참사 왜곡보도 책임' 7개 언론사 명단 공개

2019. 8. 2. 12: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와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세월호 참사 당시 7개 언론사가 왜곡 보도를 했다며 2일 명단을 공개했다.

4.16연대 등은 이날 낸 성명에서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YTN, TV조선, 채널A, MBN을 '세월호참사 언론 책임자'로 규정하고 "세월호 피해자를 모욕하고 진상규명을 왜곡·방해하는 등 국민 여론을 기만했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선·중앙·동아·YTN·TV조선·채널A·MBN 선정
세월호 단체들 '참사 왜곡보도 책임' 7개 언론사 명단 공개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와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세월호 참사 당시 7개 언론사가 왜곡 보도를 했다며 2일 명단을 공개했다.

4.16연대 등은 이날 낸 성명에서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YTN, TV조선, 채널A, MBN을 '세월호참사 언론 책임자'로 규정하고 "세월호 피해자를 모욕하고 진상규명을 왜곡·방해하는 등 국민 여론을 기만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당 언론사들이 "유가족들이 박근혜 정부의 초기 대응에 분노해 팽목항 20㎞를 행진한 사실, 단식농성에 들어간 소식 등을 외면한 반면, 박근혜의 현장 방문 등을 부각하는 등 '감싸기 보도'를 했다"며 "유병언 일가에 대한 마녀사냥식 보도로 참사 초기 진상규명을 왜곡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4년 5월 초부터는 정부 비판을 정치 선동으로 호도하고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의 막말을 연일 보도하며 국민여론을 왜곡했다"며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정쟁으로 격하시키며 제정 반대 여론을 조성하고, 1주기 추모행사를 폭력 집회로 둔갑시켜 보도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2014년 6월부터 8월까지 열린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열렸지만 보도를 외면했고, 진상규명에 비협조하거나 불참한 국가기관을 비판조차 하지 않았다"고도 덧붙였다.

지난달 이들 단체는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 안광한 전 MBC 사장, 길환영 전 KBS 사장을 세월호 당시 '보도참사 책임자'로 규정하기도 했다.

4.16연대 관계자는 "앞으로 언론을 포함해 구조·인양·조사방해 등 영역별 책임자 처벌 대상 명단을 매주 계속해서 발표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jujuk@yna.co.kr

☞ "이제서야?"…서울 강남 한복판 일장기 모두 철거
☞ 일본 '적반하장' 보복…한일 경제전쟁 전면전으로
☞ 명문대 대학생, 상공 1천m 비행기서 문 열고 뛰어내려
☞ 이 자세가 가능?…허리에 좋은 5가지 스트레칭
☞ '박근혜 조사' 한웅재 검사도 사의…줄사표 계속되나
☞ "동일본 지진 때처럼 한산" 무역상이 전한 일본
☞ 엄마 있었지만…APT 주차장서 두살배기 차에 치여 참변
☞ 7세 소년 턱에서 '치아' 526개 제거…"복합치아종?"
☞ SBS '그알' 故김성재 예고편 삭제…논란 확대
☞ 명품가방 훔쳐 달아난 친구 야산 끌고 가 매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