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전쟁] 日 피해기업에 운전자금 6조원..대출 만기연장(종합)

2019. 8. 2. 17: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 제외 조치로 피해를 보는 기업에 최대 6조원 상당의 운전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일본의 조치로 피해를 보는 기업의 자금 애로가 최소화되도록 신속하고도 충분한 금융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무역보험공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7개 정책금융기관을 동원해 최대 6조원 상당의 운전자금도 공급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위, 3일 금융부문 대응 전략 간담회..세부 지원 대책 발표 예정

(서울=연합뉴스) 박용주 기자 = 정부가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 제외 조치로 피해를 보는 기업에 최대 6조원 상당의 운전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대출과 보증 만기는 연장해준다.

피해기업에 대한 세부 금융지원 방안은 3일 발표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일본의 조치로 피해를 보는 기업의 자금 애로가 최소화되도록 신속하고도 충분한 금융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런 취지에서 일본의 규제 품목을 사용하는 중소·중견 피해기업에 대한 대출·보증 만기를 1년 연장하기로 했다. 정책금융기관이 주도하는 가운데 시중은행도 보조를 맞추기로 했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무역보험공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7개 정책금융기관을 동원해 최대 6조원 상당의 운전자금도 공급한다. 이는 피해기업에 대한 긴급 유동성 공급을 의미한다.

정부는 이미 가동 중인 소재·부품기업 대상 정책금융 지원프로그램도 적극적으로 가동하기로 했다.

해당 프로그램의 하반기 공급 여력은 29조원이다.

관련 기업의 설비투자나 연구개발(R&D), 인수·합병(M&A) 자금 수요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다.

소재·부품·장비산업 R&D와 해외 핵심기술 확보, 해당 전문기업 M&A 등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자 별도의 펀드를 조성하고, 해외 M&A 시에는 인수금융도 지원할 계획이다.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관련 정부합동 브리핑 (서울=연합뉴스)

금융위는 이에 따른 세부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은행·수출입은행·기업은행 등 금융공기업 기관장, 시중은행장들과 함께 대책회의를 열어 금융시장 안정과 실물경제 충격 완화 등을 위한 대응 방향을 제시한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정부합동 브리핑에서 "일본의 조치 등으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만큼 여러 가지 시나리오별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시장에 대한 모니터링 강도 격상을 예고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날 오후 주요 임원과 주무 부서장이 참여한 가운데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금융시장의 추가적인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금융 시스템 전반의 위기 대응 능력을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며 "범정부 차원의 대응에 보조를 맞춰 금융회사, 기업과 소통하면서 애로사항을 적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일관계, 일본 '2차 보복'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금융당국과 정책금융기관은 비상대응반을 설치해 현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필요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확대할 예정이다.

대출·보증 만기 연장이나 각종 자금 지원 과정에서 고의·중과실이 없을 경우 담당자를 면책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을 유도하기로 했다.

speed@yna.co.kr

☞ 강정호, MLB 피츠버그와 끝내 결별…방출 대기
☞ 공중화장실 정화조 유독가스 때문에…여고생 의식 불명
☞ 불 탄 차량 신고에 출동해보니…50대 남성 숨진 채
☞ '해외에선 아티스트, 국내선 '범법자' 이들의 고충
☞ '그것이 알고싶다' 故김성재 편 방송 못한다…왜
☞ 민원인에 "마음에 든다" 메시지 보낸 경찰관
☞ 출소하자마자 또 절도행각…현금·귀금속 '슬쩍'
☞ 샴쌍둥이 자매 분리 수술 성공
☞ 日 공산당이 왜 韓백색국가 제외 철회 요구를?
☞ 명문대 대학생, 상공 1천m 비행기서 문 열고 뛰어내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