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불매운동, 몽둥이 단속으로 묘사한 윤서인.."팀킬에 미개"

김민우 기자 2019. 8. 3. 11: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두순 성폭력 사건'을 희화한 웹툰으로 논란을 일으킨 웹툰작가 윤서인이 이번에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단속'으로 비꼬았다.

그는 한 인터뷰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팀킬에 미개한 수준"이라고 폄하하기도 했다.

윤 작가는 지난달 15일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와 인터뷰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진짜 팀킬에 미개한 수준에 불과하다"며 "일본 제품 불매운동하고 온라인에 반일 프사(프로필 사진) 달고 욕한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웹툰작가 윤서인, 과거 '위안부'문제를 정부 분풀이로 묘사..아동 성추행범 조두순 희화화로 2천만원 배상도
지난달 30일 윤서인 작가가 한 매체에 게재한 한컷만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윤 작가의 시선이 담겨있다.

'조두순 성폭력 사건'을 희화한 웹툰으로 논란을 일으킨 웹툰작가 윤서인이 이번에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단속'으로 비꼬았다. 그는 한 인터뷰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팀킬에 미개한 수준"이라고 폄하하기도 했다.

윤 작가는 지난달 30일 한 매체에 연재하는 만화에 '단속'이라는 제목의 한컷짜리 만화를 게재했다.

해당 만화에는 'NO JPN'이라고 쓴 조끼를 입고 '단속'이라고 적힌 빨간 모자를 쓴 사람들이 "이 시국에 일본여행이라니!" "이 시국에 일본제품이라니!" "이 시국에 일본음식이라니! "이 시국에 일본차라니!"라고 말하며 방망이로 다른 사람들을 때리는 장면이 묘사돼있다.

일본이 한국에 대해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을 규제하면서 시작된 국민들의 자발적인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폭력적 행위로 비난한 것이다. 윤 작가는 만화 하단에 '단속반이 무서워'라는 한줄 평도 남겼다.

이에 앞서 지난달 24일 게재한 한컷만화에서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주장하는 사람에게 "일본물건을 안팔아주면 어떤 식으로 나라에 힘이 되냐"고 물으면 "너 친일파냐"는 답이 돌아온다고 묘사했다.

윤 작가는 지난달 15일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와 인터뷰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진짜 팀킬에 미개한 수준에 불과하다"며 "일본 제품 불매운동하고 온라인에 반일 프사(프로필 사진) 달고 욕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인식을 자신의 웹툰에 고스란히 담아낸 것이다.

윤서인 작가가 2005년 그린 일러스트/사진=윤서인 작가 블로그 캡처

윤 작가는 과거에도 일본 편향적인 발언으로 수차례 논란이 됐다. 2005년 야후코리아 심리웹진 '구냥' 광복절 특집호에 "나도 일제시대에 태어났다면 친일파가 되지 않았을까"라고 적힌 일러스트 컷을 그렸다.

그는 누리꾼 사이에서 '친일파' 논란이 일자 "심리테스트를 하면서 자신의 친일파 지수를 테스트하는 웹진에 맞게 제 그림이 들어간 것 뿐"이라고 해명했지만 이후 논란이 계속됐다.

2017년에는 위안부 문제를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에게 분풀이하는 것으로 묘사하기도 했다. 그는 자유경제원 한컷만화에 "중국한테 뺨맞고 일본에게 분풀이한다"는 문구와 함께 위안부상을 그려 넣었다.

윤 작가는 아동 성추행범 조두순 성폭력 사건을 희화화했다가 피해자 가족에게 사과하고 2000만원의 배상금을 지급하기도 했다.

그가 지난해 한 매체에 게재한 만화에는 아버지로 추정되는 한 남성이 "딸아~널 예전에 성폭행했던 조두숭 아저씨 놀러오셨다^^"라고 말하자 조두순으로 추정되는 남성이 "우리 ○○이 많이 컸네, 인사 안 하고 뭐 하니?"라고 그렸다.

[관련기사]☞배현진 "文정부, '쫄지마라, 죽창들자'며 봉창 두드린다"(전문)남자가 마흔 넘으면 결혼하기 힘든 이유"일본기업 ABC마트, 소비자피해구제신청 1위"[日, 경제도발] 한일 경제전쟁, 미국은 누구 편일까?세븐일레븐 "코리아세븐은 한국기업"…긴급 안내문
김민우 기자 minuk@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