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사케 오찬' 논란에 박지원 "지금 으르렁거릴 때인가"

박정연 기자 2019. 8. 4. 14:3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야권 "사케인지 국산 청주인지 본질 아니다.. 이율배반적 코미디"

[박정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수출 심사 우대국) 배제하기로 결정한 지난 2일 한 일식당에서 점심을 하며 일본식 청주인 '사케'를 마셨다는 보도로 인해 정치권에 논란이 일고 있다. 야당은 "이율배반적 코미디"라고 비판했고 민주당은 "국산 청주인 '백화수복' 한 잔에 정치공세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지난 3일 <더팩트>는 이 대표가 전날 서울 여의도의 한 일식집에서 사케를 곁들인 오찬을 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일본 경제침략 관련 비상대책 연석회의'에 참석한 후 남성 2~3명과 함께 한 시간 가량 식사를 하며 사케를 반주로 곁들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 측은 2주 전부터 예약된 오찬이었기 때문에 식당 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식당을 변경하지 않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나라 식자재로 장사하는 일식당도 가지 말라는 것인가"라며 "자영업자 살리자는 주장과 배치된다"고 말했다. 이어 "더구나 이 대표가 반주로 마신 것은 일본 술인 '사케'가 아니라 국산 청주인 '백화수복'이었다"며 "야당이 백화수복 한 잔에 정치공세를 하는 것이다. 너무 심하다"고 강조했다.

야권 "사케인지 국산 청주인지 본질 아니다... 이율배반적 코미디"

야당은 논평을 내고 이 대표의 처신이 부적절했다고 지적했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청와대와 민주당은 연일 반일, 항일을 외치며, 국민에게는 고통조차 감내하라고 말하면서 정작 본인들은 이렇게 이율배반적일 수 있냐"며 "앞에선 반일 감정을 부추기며 뒤로는 일본 술을 음미하는 한심한 작태에 국민의 분노와 불신은 커질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한일 갈등이 지속되면서 국민들은 자발적으로 일본 제품을 불매운동하며, 불편하더라도 일본 제품은 작은 것조차 사용하지 않겠다고 하고 있다"며 "국민은 이해찬 대표의 황당한 코미디를 보고 웃어야 할지 화를 내야 할지 망설여진다"고 말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사케가 넘어가는가. 하는 짓마다 가관"이라며 "말 따로, 행동 따로 '믿지 못할 민주당', 이율배반의 극치를 보여주는 집권당의 실체가 아닐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당 대표의 분별력이 '휘청 휘청',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기대도 ‘휘청 휘청’이다"며 "일본의 악재를 총선의 호재로 생각하는 민주당, 백색국가 제외 직후 사케 마시는 민주당 대표"라고 비판했다. 이어 "'허점투성이' 이해찬 대표는 이쯤해서 당대표에서 물러나라"고도 말했다.

이승한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민주당의 해명을 지적하며 "사케를 마셨든 국산 청주를 마셨든 본질이 아니"라며 "국민이 지적한 것은 일본 술을 찾는 집권당 대표이지 일본음식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은 예약된 일정까지 손해를 감수하며 일본여행을 취소하는데 부끄럽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과거 2006년 3.1절 때 총리로서의 골프 행보가 연상된다"며 "이해찬대표는 처신을 신중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주(정종)이 사케다. 일식당 주인은 우리 국민이다. 생선도 일본산 아니다"라면서 "정종·반주가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지금 정치권이 ‘음주 예결위원장’, ‘사케 대표’로 으르렁거릴 때인가"라며 "일본의 경제보복, 북한의 미사일 발사, 미국의 한발 빼기, 민생경제. 특히 우리는 뭘해도 부모들보다 못산다는 절망의 청년들이 우릴 향해서 돌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따로 입장 발표를 하지 않았다. 정의당 관계자는 "요새 일식집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고 국산으로 대처하셔서 운영을 한다"며 "그렇게 노력하고 있는 자영업자 분들이 계신데 국민에게 타격을 주는 입장 발표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이유를 전했다.


박정연 기자 (daramji@pressian.com)

▶독자가 프레시안을 지킵니다 [프레시안 조합원 가입하기]

[프레시안 페이스북][프레시안 모바일 웹]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