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의원들, '양국 정부·기업 공동펀드 조성' 동일입법 추진"

2019. 8. 4. 18: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4일 "(지난달 말) 스페인에서 열린 북한인권국제회의에서 한일 의원들이 양국 갈등 해법에 대한 '동일법안, 동시발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한일 양국이 추진키로 한) 법안의 기본 골자는 징용노동자 문제에 대해 일본의 관련 기업들이 사과하는 것을 전제로 한일 양국 정부와 한일 연관 기업들이 공동의 펀드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태경, 페이스북 통해 전해.."스페인 국제회의서 日 야당의원이 제안"
스페인서 일본 의원들과 만난 여야 의원단 (서울=연합뉴스) 북한인권에 관한 국제의원연맹(IPCNKR)이 주최하는 회의에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한 여야 의원들이 29일(현지시간) 바르셀로나에서 일본 측 의원들과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한 간담회를 가지고 있다. 테이블 왼쪽부터 한국당 강효상 의원, 민주당 백재현 의원, 한국당 홍일표 의원,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2019.07.29 [자유한국당 홍일표 의원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방현덕 기자 =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4일 "(지난달 말) 스페인에서 열린 북한인권국제회의에서 한일 의원들이 양국 갈등 해법에 대한 '동일법안, 동시발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한일 양국이 추진키로 한) 법안의 기본 골자는 징용노동자 문제에 대해 일본의 관련 기업들이 사과하는 것을 전제로 한일 양국 정부와 한일 연관 기업들이 공동의 펀드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일본의 8선 중의원인 나카가와 마사하루 의원이 이 아이디어를 제안했다"며 "이번 회의에는 일본의 여당 의원은 참석하지 못했지만 나카가와 의원 등 야당 의원 3명이 참석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의원들은 한국에서, 일본 의원들은 일본에서 (법안 추진에 대해) 일차적으로 의견을 수렴해보기로 했다"며 "우리 의원실에서는 법안 초안 작성 준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한국과 일본이 동일법안을 동시에 발의하더라도 양국 의회에서 그 법안이 통과되기는 어려울 수 있다"며 "하지만 이런 시도가 공동해법을 만드는 노력을 강화하는 기폭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지난달 말 북한 인권에 관한 국제의원연맹(IPCNKR)이 스페인에서 주최한 국제회의에 더불어민주당 백재현·자유한국당 홍일표·강효상 의원과 함께 참석했다.

일본 측에서는 무소속 나카가와 마사하루 중의원·국민민주당 와타나베 슈 중의원·입헌민주당 고니시 히로유키 참의원 등 3명이 자리했다.

나카가와 중의원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서 열린 한미일 의원회의에 참석했던 인물이기도 하다.

하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일단 우리 의원실에서 초안을 만들고 일어로 번역해 일본 의원들 측에 보내려 한다"며 "일본에서는 의원 11명의 동의만 받으면 중의원에서 발의할 수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다만 하 의원은 "법안 내용이 일본 입장에서는 손해이기 때문에 일본 국내 여론이 어떨지 봐야 한다"며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이 법안 추진에 동의는 했지만 발의하겠다고 확답을 준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나카가와 의원과 와타나베 의원은 일본 국회에서 영향력이 큰 인물"이라며 "만약 한일 양국의 동일법안 발의가 이뤄진다면 한일 국회 역사상 최초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gorious@yna.co.kr

☞ '소녀상' 전시 중단에 다른 한국 작가들도 작품 철수키로
☞ 강타, 연애사 논란에 활동 제동…"신곡 취소, 지난 시간 반성"
☞ 홍준표 "文정권, 축구경기 아닌 데도 일본 이기자고 선동"
☞ '이해찬 일식집서 오찬에 사케를'…"日 규탄 쇼였나"
☞ 홍수로 잠긴 도시에 악어 물속 활보…개 공격도
☞ 경찰, '불법업소 논란' 대성 건물 압수수색
☞ 비늘 없는 문어가 제사상에 특별히 오르는 이유
☞ 조은누리 양, 왜 실종됐었을까…경우의 수 살펴보니
☞ 이웃여성 성폭행·살해 40대 무기징역…"성욕 과다"
☞ 청소년에 이상한 쪽지ㆍ댓글 남기는 어른 수상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