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재팬' 배너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 해명에도 온라인 반발 확산

조원일 2019. 8. 6. 10: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중구가 일본 불매운동을 상징하는 '노 재팬(NO Japan)' 배너를 설치하겠다고 발표한 뒤 온란인 상에서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중구는 서울의 중심이자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오가는 지역으로 전 세계에 일본의 부당함과 함께 이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우리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배너기 게시 사업의 배경을 밝힌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양호 “관군 의병 따질 일 아니다” 해명 뒤 삭제…누리꾼 “관 주도할 일 아니다”

서울 중구는 지난 5일 관내 22개 대로변 가로등에 ‘노 재팬(No Japna)’ 베너 깃발 달기 사업을 진행할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 중구 제공.

서울 중구가 일본 불매운동을 상징하는 ‘노 재팬(NO Japan)’ 배너를 설치하겠다고 발표한 뒤 온란인 상에서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 차원에서 민간이 불매운동을 주도하는 게 적절하고, 관이 개입할 경우 부작용이 커질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중구청은 당초 발표보다 앞당긴 6일 오전부터 배너 게양을 진행했으나 반발 여론이 거세지자 배너기를 내리기로 결정했다.

중구는 오는 15일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태극기와 함께 일본제품 불매와 일본여행 거부를 뜻하는 '노(보이콧) 재팬-No(Boycott) Japan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 배너기 1,100개를 퇴계로, 을지로, 태평로 등 관내 22개 대로 가로등에 내거는 사업을 계획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중구는 서울의 중심이자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오가는 지역으로 전 세계에 일본의 부당함과 함께 이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우리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배너기 게시 사업의 배경을 밝힌 바 있다.

6일 서울 중구청 홈페이지에 노 재팬(No Japan) 베너 깃발 달기 사업을 중단하라는 의견이 빗발치고 있다. 서울 중구청 홈페이지 캡처.

그러나 중구의 설명에도 이를 바라보는 여론은 싸늘하다. 민간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취지가 훼손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늘고 있다. 당장 중구청 홈페이지에는 배너 게시 사업이 발표된 지 24시간이 채 되지 않은 6일 오전까지 80여개가 넘는 사업 중단 요구 게시글이 올라왔다. 이전까지 하루 1개 꼴의 게시글이 올라왔던 것과 비교하면 수십 배가 늘어난 것이다. 노재팬 배너 달기에 반대하는 누리꾼들은 “불매운동은 국민이 하는 것, 관이 나설 일이 아니다” “일본인 관광객에게 공포감을 조성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일부 누리꾼은 “중구청장은 배너 설치를 통한 정치행위를 멈춰달라”며 국민 여론만을 무턱대고 좇아 인기를 추구하려 한다며 비판하기도 했다.

누리꾼들의 이 같은 우려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드러나고 있다. 지난 5일 올라온 ‘서울 한복판에 NO Japan 깃발을 설치하는 것을 중단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은 6일 오전 이미 3,600여명이 넘는 시민들이 동참했다. 청원자는 “서울 중심에 저런 깃발이 걸리면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 관광객들이 모두 불쾌해 할 것이고 일본과의 관계는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불매운동을 정부가 조장하고 있다는 그림이 생길 것이며, 이는 향후 정부의 국제 여론전에도 나쁜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 중구청의 ‘노 재팬(No Japan)’ 베너 깃발 달기 사업을 중단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여론의 이 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중구는 당초 6일 밤으로 예정했던 계획을 앞당겨 6일 오전부터 배너 깃발 게시를 시작하겠다고 밝혀 논란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중구청 관계자는 “6일 오전 10시 대한문을 시작으로 게시할 것”이라며 “반대 여론에 대한 부분은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비판 여론이 계속해서 확산되자 서양호 구청장은 6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NO재팬 배너기 게첨이 일본 정부와 일본 국민을 동일시해 일본 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와 불매운동을 국민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비판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배너기를 내리도록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서 구청장은 페이스북에 “전쟁 중에는 관군, 의병의 다름을 강조하기보다 우선 전쟁을 이기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가 삭제하기도 했다.

조원일 기자 callme11@hankookilbo.com(mailto:callme11@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