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北발사체 일제히 유감.."대화 재개해야" "대북정책 바꿔야"

2019. 8. 6. 12: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야는 북한이 한미 연합연습 기간인 6일 또다시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데 대해 한목소리로 유감을 표시하며 추가적인 군사 행동 중단을 촉구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북한을 향해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를 재개하는 데 방점을 찍은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하는데 강조점을 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7.30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이동환 기자 = 여야는 북한이 한미 연합연습 기간인 6일 또다시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데 대해 한목소리로 유감을 표시하며 추가적인 군사 행동 중단을 촉구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북한을 향해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를 재개하는 데 방점을 찍은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하는데 강조점을 뒀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7월 25일 이후 네 번째 군사행위로, 평화를 바라는 한국 국민 바람과 정반대로 가는 것 같아 거듭 유감과 항의의 뜻을 표한다"며 "남북과 북미 관계 개선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행위임을 명심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항의성 무력시위로 보이는데 현명하지 않은 행동"이라며 "한미 연합훈련은 한미동맹 관계에 있어 불가피한 부분이 있는 만큼 북한은 그런 점을 복합적으로 보고 판단해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발언하는 민경욱 의원 (청주=연합뉴스) 이승민 기자 =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이 16일 오전 청주시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0.16 logos@yna.co.kr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한의 저질스러운 막말과 무력 도발에 국민의 인내심은 한계에 다다랐다. 그런데도 대통령은 여전히 평화이고 협력인가"라며 "지금 당장 9·19 남북군사합의부터 무효화 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대북 정보수집과 판단 능력 또한 북한에 조롱당하고 있다"며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된 정부의 긴밀한 대응을 생중계하고, 대통령이 참석하는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어 북한의 침략과 도발에 강력히 규탄하는 메시지를 내놓으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은 이제 거리낌 없이 미사일 발사를 의사 표현의 도구로 이용해 정부의 평화 의지마저 농락하고 있다"며 "현실과 동떨어진 대통령의 인식은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대북정책 실패를 인정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북한이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북미대화를 재개하자는 촉구 메시지를 미국에 보내고 있는 것으로 보지만, 미사일 발사 자체는 엄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북미 양국과의 대화를 통해 북미 간의 실질적인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한의 반복되는 군사 행동에 깊은 우려를 표하며, 한반도 체제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만큼 더 이상의 군사 위협은 없어야 한다"면서 "군사 행동은 지금의 교착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만큼 북한은 대화 재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 동해로 미상발사체 2회 발사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한미 연합연습 기간인 6일 미상의 발사체를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은 오늘 새벽 황해남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2회의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달 26일 조선중앙TV가 보도한 신형전술유도무기(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모습. 2019.8.6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dhlee@yna.co.kr

☞ '불매운동' 日맥주, 7월 수입량 확인했더니…
☞ 일본 간다던 크고 강한 태풍 '레끼마' 진로 급변경?
☞ 北탓에 이재용도 최태원도 미국갈때 비자 만들어야
☞ 2019 미스코리아 전원, 日주최 미인대회 불참
☞ 란제리 브랜드가 트랜스젠더 女모델을 뽑은 이유
☞ 황교안 "미사일 쏘는 사람들과 어떻게 경협하나"
☞ 日지자체, 韓관광객 줄까 노심초사…韓항공사에 '읍소'
☞ 중사가 같은 부대 하사가 몰던 차에 치여 숨져
☞ 바가지만 있나?…피서 절정 해수욕장 '무질서도 극성'
☞ "日기업 아닙니다"…다이소·쿠팡 해명 '진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