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보복조치 아냐' 국제 여론전 계획..'아베 발언'이 걸림돌<교도>

2019. 8. 6. 20: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경제 보복 조치 후에 한일 갈등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국제 사회에 '보복 조치가 아니다'고 주장하는 선전전을 본격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교도통신이 6일 보도했다.

통신은 일본 정부가 한국 수출 규제 강화와 관련해 조만간 본격적으로 국제사회를 향해 '안전보장상의 조치로, 보복 의사는 전혀 없다'는 설명을 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베, 참의원 선거기간 징용과 무역관리 문제 함께 언급하며 '보복' 자인
'강제징용 사죄하라'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3일 저녁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아베규탄 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역사왜곡, 경제침략, 평화위협 아베정권 규탄 3차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8.3 saba@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경제 보복 조치 후에 한일 갈등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국제 사회에 '보복 조치가 아니다'고 주장하는 선전전을 본격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교도통신이 6일 보도했다.

통신은 일본 정부가 한국 수출 규제 강화와 관련해 조만간 본격적으로 국제사회를 향해 '안전보장상의 조치로, 보복 의사는 전혀 없다'는 설명을 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통신은 복수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이렇게 전하며 '정치적인 동기에 기초한 부당한 수출 규제'라는 한국 정부의 논리에 반론을 펴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통신은 한국이 일본 조치의 부당성을 호소해 국제 여론을 제 편으로 만들면서 일본을 견제하려 하고 있으며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준비도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한국과 줄다리기에서 주도권을 잡으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고노 다로 외무상, 한국 추가 보복 시사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외무성을 중심으로 국제회의나 양자 회담 자리에서 한일 갈등 상황과 관련한 일본의 입장을 각 나라에 설명해 자국에 우호적인 여론 형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이 양자 회담 시 적극적으로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며 특히 미국의 지지가 중요하다고 판단해 다양한 루트를 통해 미국에 일본의 입장을 이해시키는 데 힘쓰기로 했다.

통신은 다만 규제 강화가 한국 대법원의 위안부 손해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임을 시사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발언이 일본 정부의 해외 여론전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통신이 지적한 아베 총리의 발언은 참의원 선거 운동 기간인 지난달 7일 민영방송 프로그램에서 한 것이다.

아베 총리는 당시 한국에 대한 규제 강화와 관련해 "대항(보복) 조치는 아니다"고 말하면서도 "징용공 문제로 국제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이 명확하다. 무역관리도 준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해 사실상 규제 강화가 보복 조치라는 점을 자인한 바 있다.

통신은 국제 여론전에서 한국 측이 이런 발언을 알리며 보복 조치가 아니라는 일본 측 주장의 모순을 지적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일관계, 일본 '2차 보복'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bkkim@yna.co.kr

☞ 엄마부대 주옥순 대표 "아베 수상님에 사죄" 발언 논란
☞ 日전시 중단 맞서 해외서 '소녀상 되기' 운동
☞ '불매운동' 日맥주, 7월 수입량 확인했더니…
☞ 검찰, '술 취해 입간판 파손' 탤런트 이재룡 기소유예
☞ 최강 심장(?) '인증'…260m 높이 다리 위 세 살 소녀
☞ 고령운전자 몰던 車, 간이풀장 돌진…"5명 부상"
☞ 北탓에 이재용도 최태원도 미국갈때 비자 만들어야
☞ 2019 미스코리아 전원, 日주최 미인대회 불참
☞ 김희철-트와이스 모모 열애설 부인…"친한 선후배"
☞ 란제리 브랜드가 트랜스젠더 女모델을 뽑은 이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