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이번엔 바다 핵재앙" 방사성 오염수 방출

김상기 기자 2019. 8. 7. 00: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한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t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하다며 그린피스가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아울러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에 대해 아베 내각이 침묵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면서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를 막아야 한다. 후쿠시마 주민뿐만 아니라 한국인은 방사성 물질에 오염되지 않은 안전한 환경에서 살 권리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베 정부 100만t 태평양 방류 계획 막아주세요" 그린피스 기고문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한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t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하다며 그린피스가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그린피스는 일본 정부의 이 같은 행위는 한국을 비롯한 태평양 연안 국가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범죄 행위이며 환경재앙이라고 표현했다.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12일자 이코노미스트 최신호에서 ‘일 방사성 오염수에 한국 노출 위험 커져’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방출 문제를 거론했다.

숀 버니는 “도쿄전력은 지난 8년간 오염수를 처리하려고 애썼지만 번번이 실패했다”면서 “후쿠시마 원자로 노심이 녹아내리면서 고준위 방사성 물질(용융 핵연료) 880~1140t이 생겼다. 지하수가 원자로에 들어가 용융 핵연료에 노출되면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로 탈바꿈하는데 이 탓에 100만t 이상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문제가 심각한데도 아베 정부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숀 버니는 “아베 내각은 오염수 위기에 한마디도 꺼내지 않고 있다”면서 “불리한 뉴스가 나오면 아예 침묵한다. 모래 더미에 얼굴만 처박고 있으면 주변의 위협이 사라지리라 기대하는 타조 같다고나 할까”라고 비난했다.

침묵한다고 해도 방사능 악몽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핵 재앙은 진행중이다.

숀 버니는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발전소 방사성 오염수에서 스트론튬90과 이오딘129같은 고위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지 못해 지난해 9월 제염에 실패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면서 “제염에 실패한 오염수를 바다에 흘려보내면 주변 해역이나 국가도 방사능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핵 재앙보다 더 큰 문제는 오염수 방출 계획을 세운 일본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숀 버니는 “국제해양투기방지협약이 있지만 후쿠시마처럼 육상에서의 방사성 오염수 방출에 나설 경우 막지 못한다”면서 “도쿄전력은 2021년 용융된 핵연료를 제거하기 시작해 2031년 완전히 없앤다는 계획을 발표했다지만 이는 환상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에 대해 아베 내각이 침묵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면서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를 막아야 한다. 후쿠시마 주민뿐만 아니라 한국인은 방사성 물질에 오염되지 않은 안전한 환경에서 살 권리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6일 숀 버니의 기고문을 페이스북에 올리고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방류는 범죄 행위”라면서 “이 기사를 공유해 아베 내각이 우리 바다에 저지르려고 하는 환경재앙을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김상기 기자 kitting@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