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외무부, 자국 총리 쿠릴 방문 항의한 日에 '발끈'..대사 초치

2019. 8. 7. 04: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 외무부가 일본과의 영유권 분쟁 대상인 남쿠릴열도(일본명 북방영토)를 러시아 총리가 방문한 데 대해 일본이 공식 항의한 것과 관련 주러 일본 대사를 초치해 따졌다.

이날 러시아 외무부의 조치는 앞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가 지난 2일 일본과의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쿠릴 열도 4개 섬 가운데 하나인 이투루프 섬을 방문한 데 대해 일본 외무성이 도쿄 주재 러시아 대사관에 항의 서한을 보낸 것에 대한 대응으로 해석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국 영토 방문에 일본이 논평하는 것은 내정 간섭 시도" 비판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 외무부가 일본과의 영유권 분쟁 대상인 남쿠릴열도(일본명 북방영토)를 러시아 총리가 방문한 데 대해 일본이 공식 항의한 것과 관련 주러 일본 대사를 초치해 따졌다.

러시아 외무부는 6일(현지시간) 공보실 명의의 언론 보도문을 통해 "고쓰키 도요히사(上月豊久) 주러 일본 대사가 외무부로 초치됐다"고 전했다.

고쓰키 도요히사(上月豊久) 주러 일본 대사 [타스=연합뉴스]

그러면서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외무차관이 (고스키)대사에게 제2차 세계대전 종전에 따른 합법적 근거로 러시아의 주권적 영토가 된 남쿠릴열도에서 러시아가 한 행동에 대해 일본이 항의한 것은 용납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러시아 측은 러시아 지도부가 사할린주에 속한 이 지역(남쿠릴열도)을 방문하고 그곳에서 사회·경제, 군사적 행사들을 포함한 다양한 행사들을 거행한 데 대해 일본이 공식 논평한 것은 러시아 내정 간섭 시도에 가깝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러시아 외무부의 조치는 앞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가 지난 2일 일본과의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쿠릴 열도 4개 섬 가운데 하나인 이투루프 섬을 방문한 데 대해 일본 외무성이 도쿄 주재 러시아 대사관에 항의 서한을 보낸 것에 대한 대응으로 해석된다.

일본 측은 당시 항의 서한에서 "이는(러시아 총리의 이투루프 방문은) 일본 국민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슬픈 일"이라는 항의의 뜻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메드베데프 총리는 이투루프 현지에서 '일본의 항의에 대해 우려하지 않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이곳은 우리의 땅이다. 이곳은 러시아 주권 지역이다. 이 섬들은 (러시아)사할린주에 포함된다. 여기에 무슨 우려할 동기가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또 이날 남쿠릴열도 무비자 교환 방문 프로그램의 일본 측 참가자들이 열도에서 행한 위반 행위에 대해 일본 측에 단호한 항의의 뜻을 담은 노트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그러나 일본인들이 남쿠릴열도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위반 행동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적국으로 맞서 싸운 러시아와 일본은 남쿠릴열도를 둘러싼 영토 분쟁으로 인해 아직 평화조약을 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은 평화조약 체결에 앞서 러시아가 실효 지배 중인 홋카이도(北海道) 서북쪽의 이투루프, 쿠나시르, 시코탄, 하보마이 등 4개 섬을 돌려받길 원하고 있다.

일본은 1855년 제정 러시아와 체결한 통상 및 국경에 관한 양자조약을 근거로 남쿠릴 4개 섬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러시아는 남쿠릴열도가 2차 대전 종전 후 전승국과 패전국간 배상 문제를 규정한 국제법적 합의(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등)에 따라 합법적으로 러시아에 귀속됐다며 반환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cjyou@yna.co.kr

☞ 명성교회 "김하나 위임목사직 계속"…교단 결정 불복
☞ 엄마부대 주옥순 대표 "아베 수상님에 사죄" 발언 논란
☞ 日전시 중단 맞서 해외서 '소녀상 되기' 운동
☞ '불매운동' 日맥주, 7월 수입량 확인했더니…
☞ 검찰, '술 취해 입간판 파손' 탤런트 이재룡 기소유예
☞ 최강 심장(?) '인증'…260m 높이 다리 위 세 살 소녀
☞ 한명이라도 더…지하층 들어간 베테랑 소방관 순직
☞ 고령운전자 몰던 車, 간이풀장 돌진…"5명 부상"
☞ 北탓에 이재용도 최태원도 미국갈때 비자 만들어야
☞ 김희철-트와이스 모모 열애설 부인…"친한 선후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