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보좌관, 방일 여야 의원에 "한국은 과거 매춘 관광국"

입력 2019. 8. 7. 09: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측근인 에토 세이이치(衛藤晟一) 총리 보좌관이 최근 일본을 방문한 여야 정치인들에게 '한국은 과거 매춘 관광국'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부겸·김영춘, 자유한국당 김세연,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 등은 일본을 방문 중이던 지난 1일 가메이 시즈카(龜井靜香) 전 금융담당상이 한일관계에 대해 편하게 논의하자며 주선한 만찬 자리에 참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부겸 "한국 엄연히 다른 역사 인식" 지적..만찬 주선자 유감 표시
거리 유세하는 아베 (후나바시 AP=연합뉴스) 참의원 선거 유세에 나선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일(현지시간) 도쿄 인근 후나바시 거리에서 연설하고 있다. bulls@yna.co.kr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이보배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측근인 에토 세이이치(衛藤晟一) 총리 보좌관이 최근 일본을 방문한 여야 정치인들에게 '한국은 과거 매춘 관광국'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부겸·김영춘, 자유한국당 김세연,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 등은 일본을 방문 중이던 지난 1일 가메이 시즈카(龜井靜香) 전 금융담당상이 한일관계에 대해 편하게 논의하자며 주선한 만찬 자리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에토 보좌관은 "나는 올해 71세인데 한국에 한 번 가봤다. 과거 일본에선 한국을 매춘 관광으로 찾았는데 나는 하기 싫어서 잘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 의원들이 전했다.

또 에토 보좌관은 "강제징용,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한 조사 과정에 참여했지만, 불법적인 정황을 찾지 못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에토 보좌관의 갑작스러운 발언에 만찬 참석자들은 얼굴이 굳어지는 등 당황한 분위기가 역력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김부겸 의원은 "에토 보좌관은 그렇게 인식하지만, 한국은 엄연히 다른 역사 인식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고, 좌장 격인 가메이 전 금융담당상이 우회적으로 유감의 뜻을 표시하며 상황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영춘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아베 총리 주변 강경파의 분위기를 보여준 사례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 여야 의원은 '나비 프로젝트, 한·미·일 협력의 미래' 콘퍼런스에 참석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고자 싱크탱크 여시재와 함께 지난달 31일부터 2박 3일간 일정으로 일본을 찾았다.

bobae@yna.co.kr

☞ 조국, 페이스북에 일본어로 글올려…내용 살펴보니
☞ 일본 대신 독도여행 인기…"뭉클하고 울컥"
☞ '세월호·천안함 조롱' 윾튜브 또 복귀 시도했는데…
☞ 간큰 무장강도…조폐국 침입 30억원치 금화 훔쳐
☞ "어머니가 이웃과 싸운다"…흉기 들었는데 환청?
☞ "스페인 계단에 앉기만해도 벌금"…로마 新규칙 논란
☞ 29년만에 돌아온 '베벌리힐스 아이들'…출연진 현모습
☞ 명성교회 "김하나 위임목사직 계속"…교단 결정 불복
☞ '불매운동' 日맥주, 7월 수입량 확인했더니…
☞ 최강 심장(?) '인증'…260m 높이 다리 위 세 살 소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