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일본 지자체, 한국인 관광객 사라지자 긴급자금 지원

윤희일 선임기자 입력 2019. 8. 7. 10:00 수정 2019. 8. 7. 16:2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요즘 한국인 손님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정확한 통계를 낸 것은 아닙니다만, 지난달 이후 한국인 고객에 의해 발생하는 매출은 50% 이상 줄어든 것 같습니다.”

지난 5일 일본 오카야마현에 있는 오카야마모모타로공항에서 항공기 승객들이 탑승수속을 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윤희일 선임기자

지난 4일 오후 일본 오카야마(岡山)현 오카야마시의 한 할인매장 직원은 지난달 하반기 이후 한국인 손님이 줄기 시작해 이달 들어서는 거의 보기가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기자는 일본 정부가 지난 2일 한국에 대해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우대국) 제외 조치를 취하겠다는 발표를 한 다음날(3일)부터 5일까지 돗토리(鳥取)현, 오카야마현 지역을 취재했다.

오카야마현에 있는 골프장 등 다른 업계도 직격탄을 맞고 있다. 한 골프장의 경우 지난달부터 예약 취소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8월에만 이미 10팀(50명) 정도의 예약이 취소됐다. 특히 이번주 들어서는 한국인 골프 예약이 전혀 들어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카야마시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오카야마고라쿠엔의 한 직원은 “지난달부터 한국인 관광객이 크게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지난 5일 오카야마모모타로공항의 국제선 출입구. 윤희일 선임기자

지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절대 다수가 한국인인 인근 돗토리(鳥取)현의 경우는 한·일관계 악화에 따른 영향이 더욱 선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 지역의 경우 한국인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주요 관광시설 등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 만화 <명탐정 코난> 관련 자료 등이 전시돼 외국인 관광객들로부터도 인기가 높은 아오야마고쇼후루사토관의 경우 7월 한국인 방문자수가 6월(424명) 대비 절반 수준으로 급감했다. 료칸(旅館) 등 온천지역 숙박업소의 단체관광객도 7월 이후 급격히 줄어들면서 지역 관광업계 불안감이 전체로 확산되고 있다.

돗토리현은 한국인 관광객 감소에 따른 업계의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긴급 대응에 나섰다. 돗토리현 히라이 신지(平井伸治) 지사는 관광객 감소로 피해를 입게 되는 관광업계 등에 최대 2억8000만엔(약32억원)의 자금을 1.43%의 이율로 대출해주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지난 31일 전격 발표했다. 긴급한 경제변동 등의 사태에 대비해 마련해 놓고 있는 ‘지역경제변동대책자금’을 이번 사태의 극복을 위해 풀겠다는 것이다. 돗토리현은 이와함께 싱가포르·베트남 등 아시아지역 다른 나라의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힘을 쏟기로 했다.

오카야마현 오카야마시의 오카야마역 앞. 윤희일 선임기자

지역신문사의 와타나베 아키코 기자는 “요즘 한국 관광객이 100명 이상 단위로 예약을 취소하는 사태가 잇따르고 있다”면서 “톳토리관광산업을 지탱해온 한국인 관광객이 줄어들면서 업계가 큰 충격에 빠져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처럼 심각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돗토리현이 재정지원에까지 나서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민들은 지난 2일 일본 정부가 취한 2단계 경제제재 조치의 여파로 한국인 관광객이 지금까지에 비해 더욱 크게 감소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공항 등 지역 교통기관에도 영향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인이 전체 공항 이용객의 62%에 이르는 요나고공항의 경우 관광객이 크게 줄어들면서 인천~요나고 노선이 폐쇄되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돗토리현 히라이 지사는 이와관련 인천~요나고 구간의 항공기를 운항하고 있는 한국 항공사(에어서울) 측에 앞으로도 운항을 계속해줄 것을 요청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오카야마모모타로공항의 경우도 인천~오카야마 구간에서 한국인 관광객의 예약 취소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일본의 평범한 국민들은 이번 한·일 관계 악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상당수 일본 국민들은 한·일 양국이 한 발씩 양보해 일단 대화의 기회를 만든 뒤 관계회복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돗토리현의 한 행사장에서 만난 히가키 리사(檜垣里佐·38·도쿄도 거주)는 “역사문제를 경제문제로 이어가는 것은 안 된다”면서 “(일본 정부의)경제제재 조치는 어린아이의 행동과 같이 옹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정치가들이 (한·일관계 악화를 원하지 않는) 대다수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경제제재 등의) 사안을 결정했으면 좋겠다”면서 “양국 관계가 빨리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히가키는 한국 측에 대해 “위안부 문제의 경우를 보면 ‘또 얘기한다’는 느낌이 든다”면서 국가 대 국가의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열차 안에서 만난 한 회사원(27·오카야마현 거주)은 “정부 대 정부의 약속을 지켜가면서 미래의 좋은 관계를 만들어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최근 움직임을 비판하는 의견도 나왔다. 돗토리현 야즈(八頭)정에 사는 히가시구치 젠이치(東口善一·66·농업회사 대표)는 “아베 신조 총리가 너무 오래 정권을 잡으면서 이런 문제가 생기고 있다”면서 “아베 총리가 헌법을 개정하게 된다면 일본은 옛날의 일본으로 되돌아가게 되는데 이를 막아야 할 야당이 너무 약해서 걱정”이라고 말했다.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히가시구치 모리오(東口守夫)는 “한·일 양국이 서로 양보해 김대중 정부 때와 같은 시대로 다시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요즘 상황에 대해 “일본 국민은 조용하게 사태를 지켜보고 있는데 반해 한국 국민은 상당히 격앙돼 있는 것 같다”면서 “양쪽이 냉정한 상태에서 대응책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희일 선임기자 yhi@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