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윤석열 검찰총장, 한국당 황교안 대표 예방

김준영 2019. 8. 8. 10: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잠시 뒤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만납니다.

윤 총장이 취임 인사차 예방하는 자리인데요.

이 자리에서 황 대표와 윤 총장은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 이후 발생한 고소·고발 사건 수사와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법안 등과 관련한 의견을 주고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장 연결해보겠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총장 임명 축하합니다. 소회를 한번 말씀하시죠.

[윤석열 / 검찰총장]

저도 법무장관되실 때 뵙고 지금 한 5, 6년 정도 지난 것 같은데 그래도 늘 바쁜 일정에 이렇게 건강하신 모습으로 오랜만에 뵈니까 아주 반갑고 좋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그런데 이왕에 검찰총장이 됐으니까 균형 있게 검찰을 잘 이끌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잘 아시다시피 검찰은 수사기관만이 아닙니다. 검찰은 준사법기관으로서 법원과 경찰을 인권적 차원에서 잘 견제를 해서 국민들의 인권이 굳건하게 지켜질 수 있게 하기 위한 마지막 보루가 검찰입니다.

그런 면에서 균형 있는 인사, 검찰의 역할을 다 감당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이런 균형 있는 인사가 필요하다 이런 생각을 하는데 이번 인사 결과를 보면 아마 처음 인사이기 때문에 아직 인사의 과정들을 거쳐가면서 개선이 되겠지만 너무 중요한 보직을 특정영역의 검사들이 맡고 있는 것이 아니냐 이런 우려가 있습니다.

이런 우려들은 선배들의 우려이기도 하니까 잘 경청해서 . 아시다시피 형법에는 개인적 법익을 해하는 죄, 사회적 법익을 해하는 죄, 국가적 법익을 해하는 죄. 그게 세 종류의 범죄영역이 있는데 그에 맞는 우리 검찰 인사들이 배치되어야 되지 않느냐. 그런 면에서 이번에 편향적인,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인사가 있는 것 아니냐, 이런 우려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점을 유념하셔야 될 것 같고 또 한 가지는 내가 당에 들어와서 보니까 문제 제기를 해서 이쪽에서 아마 고소고발을 한 사건들 한 것들이 정확한 통계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한 70여 건 된다고 해요. 그중 아주 극히 일부, 너댓 건 정도가 처리가 됐고 나머지는 아마 사실상 유야무야가 됐다 이런 얘기를 들어서 과연 그렇다면 현재 공정한 수사가 된 거냐 이런 우려들이 적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도 총장으로 취임하셨으니까 면밀히 잘 살펴서 공정한 수사가 이루어지도록 그렇게 검찰을 잘 이끌어주셨으면 좋겠다 그런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윤석열 / 검찰총장]

지금은 공당의 대표이시지만 저희 검찰의 대선배이신 대표님께서 그래도 검찰에 대해서 늘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이렇게 좋은 지적을 해 주신 것에 대해서 깊이 감사드리고 지적해 주신 말씀은 저희가 검찰 업무를 처리하는 데 아주 신중하게 받아들여서 잘 반영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하여튼 앞으로도 검찰에 대해서 깊은 관심과 배려를 가져주셨으면, 많이 도와주셨으면 하는 것이 제 바람입니다. 고맙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윤 총장 말씀하신 것처럼 검찰에 대한 애정은 여전히 변함이 없습니다. 최근에 많은 검사들이 일 열심히 하고 또 역량 있는 검사들이 많이 검찰을 떠나고 있다고 해서 참 안타깝습니다. 우리 총장께서 이런 부분들도 잘 관리해서 조직이 흔들리지 않도록 잘 챙겨주기 바랍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1,234,567을 제보하면 YTN이 100만 원을 준다고?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