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산 의약품' 국내 유통.. 방사능 괜찮을까

한아름 기자 입력 2019. 8. 9. 06: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일본 후쿠시마에서 제조된 의약품이 국내 유통 중이라는 소식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비판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후쿠시마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원자력발전소가 폭발했던 지역이다.

최근 전 산업분야에 걸쳐 일본 불매운동이 거세지는 가운데 방사능 안전성 문제가 우려되는 일본산 의약품이 국내에서 버젓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에 성난 여론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사진=식약처
./사진=인터넷갈무리

후쿠시마에서 생산된 대표적인 제품은 알레르기질환치료제 ‘알레락’이다. 이 제품은 대웅제약에서 판매하고 한국쿄와하코기린에서 수입하지만 실제 생산은 니프로제약의 가가미이시 공장에서 이뤄진다. 이 공장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최악의 방사능 유출사고가 발생한 원자력발전소에서 직선거리로 60㎞ 떨어진 곳에 위치했다.

이 같은 내용은 한국쿄와하코기린 홈페이지에 올라와있는 제품설명서에서 확인 가능하다. 그러나 환자들은 일부러 제품설명서를 찾아보지 않으면 해당 제품이 후쿠시마에서 제조됐는지 알 수 없다. 더욱이 알레락은 의사가 처방하는 전문의약품이므로 환자 자신이 해당 약을 복용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기도 어렵다. 의약품 정보 제공 공익기관인 약학정보원 홈페이지에서도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다른 제조 공장의 주소가 뜬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됐다.

후쿠시마산 의약품 안전성 여부에 의약계 입장도 분분해 불안감은 더 심화되고 있다. 약학대학 교수 A씨는 “후쿠시마산 의약품이라고 무조건 방사능에 노출됐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의약품 제조 시 후쿠시마산 원료나 용수를 사용했는지가 중요하다. 문제 상품이 후쿠시마 공장에서 단순 포장만 진행됐다면 방사능 피복 문제는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약학대학 교수 B씨는 “원전과 제약회사 공장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공장 자체가 피복될 위험이 있다. 그렇다고 해서 방사능이 무조건 노출됐다고 결론짓긴 어렵지만 충분히 위험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인다”고 말했다.

의료진은 안전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대체 처방이 가능한 의약품을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의사 A씨는 “같은 조건에서 선택지가 주어진다면 방사능 위험이 있는 약을 쓸 필요 없다”며 “어떤 약이든 환자에 따라 효과나 부작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이미 처방 중인 약을 변경하는 건 쉽지 않지만 신규 환자에게는 처음부터 해당 의약품을 쓰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웅제약과 한국쿄와기린 측은 안전성 문제에 선을 그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식약처의 허가를 받고 들어올 당시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다”면서도 “국민들 우려가 지속됨에 따라 한국쿄와기린에 안전성 입증 자료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국쿄와기린도 문제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쿄와기린 관계자는 “해당 제품은 2015년 제조공장이 바뀌면서 2016년 하반기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재허가 받을 당시 공장 근처의 공기·토양에 들어 있는 환경방사선양과 제조용수에 대해 검사 내용을 제출했다. 식약처에 낸 가장 최근 자료(2016년 8월자)를 살펴보면 알레락정이 방사능 여부가 기준치 이하로 집계됐으며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며 “본사 측에 최근 3개월 치의 방사능 자료를 의뢰해뒀다. 오는 대로 소명자료를 작성하고 일부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본산 의약품은 GMP(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규칙) 제도에 따라 회사가 자체적으로 조사하며 식약처가 현장실사를 나갈 경우 회사는 관련 자료를 제출하게 된다. 일본산 가공식품·농수산물은 식약처가, 폐기물은 환경부가, 그 외 공산품은 관세청이 각각 장비와 인원을 투입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의약품은 범부처간 협의를 통해 GMP로 관리하게 되면서 방사능 검사가 제외됐다. 현재 식약처는 후쿠시마 공장에서 제조되는 의약품을 따로 관리하고 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머니S 주요뉴스]
소유진 심경 "한잔 하고프네"… 백종원 때문?
BJ 외질혜, 남편인 BJ 철구 원정도박 의혹에 쏠리는 시선
'중학생 제자와 성관계' 충북 여교사, 무혐의 처리된 이유
240만이 보는 ‘창현거리노래방’ 영상은 왜 삭제됐나
'연봉 1000만원' 인상, 티몬의 파격 성과제 화제
'제2의 유니클로' 찾아라… 불매운동 2단계 돌입
밀라 요보비치 임신 "바늘방석 앉는 기분"… 왜?
이시원 누구?… 서울대 출신+父 멘사 전 회장
윤빛나 비난 받는 '황당한 이유'… "2명에 치킨 한마리?"
김수미 "장동민 어때?" 질문에 송가인 "내 친구랑… " 폭로

한아름 기자 arha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