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대사에 이수혁..6자회담 수석대표 지낸 북핵 전문가

이동현 2019. 8. 9. 11: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주미합중국대사관 특명전권대사로 이수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했다.

정통 외교관 출신인 이 지명자는 초대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를 지낸 한반도 평화 전문가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한미간 외교관계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당면한 외교 현안을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수혁 주미대사 내정 소식을 전했다.

당초 주미대사에는 문정인 대통령 외교통일안보특별보좌관이 유력한 것으로 거론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정인 특보 고사에 전격 차출…당초 차기 외교부 장관 0순위 거론

북핵문제를 다루기 위한 제1차 6자회담(남북,미.일.중.러)이 27일 오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제17호 공관 팡페이웬(芳菲苑)에서 열린 가운데 각국 수석대표단이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일본 야부나카 미토리 외무성 아시아.태평양국장, 미국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태담당 차관보, 북한 김영일 외무성부상, 중국 왕이 외교부 부부장, 러시아 로슈코프 차관, 한국 이수혁 외교부 차관보. 2003.8.27. 한국일보 자료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주미합중국대사관 특명전권대사로 이수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했다. 정통 외교관 출신인 이 지명자는 초대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를 지낸 한반도 평화 전문가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1기 멤버의 교체가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외교안보라인에 쇄신의 바람을 불어넣겠다는 의도 또한 담긴 인선으로 보인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한미간 외교관계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당면한 외교 현안을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수혁 주미대사 내정 소식을 전했다.

2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이수혁(오른쪽에서 두번째)수석대표등 한국측대표단이 북핵관련 6자회담에 참석하기위해 출국하고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고 대변인은 “이 내정자는 20대 국회의원으로서, 국회 외교통일위원으로 활동했다”며 “1975년 외무고시에 합격, 공직에 입문한 이래 외교통상부 차관보, 국가정보원 제1차장 등 정부 중요직위를 두루 거친 외교 전문가”라고 덧붙였다.

당초 주미대사에는 문정인 대통령 외교통일안보특별보좌관이 유력한 것으로 거론됐다. 반면 이 내정자는 강경화 장관 후임으로 외교부를 맡을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다만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로 외교안보 수장 교체 타이밍이 아니라는 판단에 따라 연말까지 개각이 미뤄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문 특보가 주미대사직을 끝내 고사하면서 이 내정자가 깜짝 발탁이 이뤄지게 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문정인ㆍ이수혁 두 분은 복수로 검토가 됐었다”며 “그런데 문 특보 본인도 밝혔지만 끝내 고사를 했고 지금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는 판단이 서로에게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내정자 또한 사전에 충분히 협의 했고, 본인도 비례대표 국회의원직 사퇴에 대해 흔쾌히 받아주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오른쪽)가 2016년 1월 5일 오전 국회에서 이수혁 전 6자회담 수석대표로부터 입당원서를 받은 후 환영하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 내정자는 2016년 당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의 영입 인사로 정치권에 발을 들였다. 20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이수혁 주미대사 내정자는

△전북 정읍(70) △서울고 △서울대 외교학과 △청와대 외교통상비서관 △외교부 구주국장 △주유고슬라비아 대사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주독일 대사 △국가정보원 1차장 △단국대 석좌교수 △20대 국회의원. 부인 황혜경 씨와 2남.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