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생활용품도 불매운동 타격.."매출 30% 이상 감소"

2019. 8. 11. 0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촉발한 일본 제품 및 여행 보이콧의 여파가 여행, 주류, 의류업계를 넘어 생활용품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11일 생활용품 업계에 따르면 모 대형 유통업체가 7월 매출을 집계한 결과 일본계 생활용품업체 라이온코리아의 주력 제품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최대 4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일본 제품 수요를 국내 상품으로 대체하기 위해 업계 차원에서 각고의 노력이 없이는 불매운동의 의미가 퇴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이온코리아 세제 매출 급감..국내업체 반사효과는 '아직'
늘어나는 일본산 제품 판매 중단 마트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16일 오후 일본산 제품 판매중단 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365싱싱마트 매장 밖에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전날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맞서 시작한 일본 제품 판매중단 운동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품목도 기존 일본산 담배와 맥주에서 과자류, 음료, 소스 등 100여 가지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2019.7.16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일본의 수출규제가 촉발한 일본 제품 및 여행 보이콧의 여파가 여행, 주류, 의류업계를 넘어 생활용품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11일 생활용품 업계에 따르면 모 대형 유통업체가 7월 매출을 집계한 결과 일본계 생활용품업체 라이온코리아의 주력 제품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최대 4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방세제 '참그린'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39.8%, 전월 대비 35.7% 감소했다.

세탁세제 '비트'의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30.5%, 전월 대비 6.1% 줄었다.

손 세정제 '아이깨끗해' 매출 역시 전년 동월 대비 21.9%, 전월 대비 27.4% 감소했다.

유통사 관계자는 "라이온이 지난달 시작된 일제 불매운동 리스트에 오른 뒤 매출이 일제히 줄었다"고 말했다.

고객 '충성도'가 높은 육아용품에서도 불매운동이 위력을 나타냈다. 한번 선택한 제품을 지속해서 사용하는 육아용품에서 이런 변화는 이례적이라는 지적이다.

일제 기저귀 '군'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6%, 전월보다 26.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불매운동이 일본 상품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지만, 상품을 국산으로 대체하는 효과는 아직 두드러지지 않고 있다.

국내 한 생활용품업체 관계자는 "일제 불매운동에 비해 국내업체로서 반사이익을 아직 체감하지는 못하고 있다"며 "내수도 부진하고 불매운동도 시작된 지 한 달밖에 지나지 않은 상황이라 향후 사태 전개를 예상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일본 제품 수요를 국내 상품으로 대체하기 위해 업계 차원에서 각고의 노력이 없이는 불매운동의 의미가 퇴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josh@yna.co.kr

☞ 여객기 여승무원 만취상태서 근무…징역 6개월형?
☞ 텅 빈 대마도 르포…"도시가 무너져 내려 충격"
☞ 日 언론, 조국 법무·최기영 과기 내정자에 '특별관심'
☞ 박효신, 인테리어 대금 미지급 혐의 피소…"허위, 법적 대응"
☞ 총기난사로 부모 잃은 아기 만난 트럼프 '엄지 척'
☞ 英 앤드루 왕자 또 性추문…"21세 여성 가슴 더듬어"
☞ '앤젤리나 졸리는 왜?'…유방 재건수술 오해와 진실
☞ 트럼프 "김정은도 나도 한미훈련 마음에 안들어"
☞ 술에 취해 딸 목 조른 친부, 항소심도 벌금형
☞ 최민수, 징역 1년 구형에도 "욕설한 것 후회 안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