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달라도 단톡·대용량 파일전송..통신3사 '채팅+' 연동

2019. 8. 13. 09: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는 문자메시지, 그룹채팅, 대용량 파일 전송이 가능한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 '채팅+(플러스)'를 연동해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채팅플러스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채택한 차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휴대전화에 기본 탑재된 문자메시지 앱에서 그룹대화, 읽음 확인, 대용량 파일전송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자메시지·최대 100명 그룹대화·100MB 대용량 파일 전송 가능
연말까지 무료 제공..삼성 단말 즉시 적용·LG 단말은 연내 3사 연동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는 문자메시지, 그룹채팅, 대용량 파일 전송이 가능한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 '채팅+(플러스)'를 연동해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채팅플러스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채택한 차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휴대전화에 기본 탑재된 문자메시지 앱에서 그룹대화, 읽음 확인, 대용량 파일전송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통신3사는 채팅(RCS : Rich Communication Services)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해 채팅플러스가 탑재된 삼성전자 단말기에서는 통신사와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LG전자도 올해 안에 통신3사 연동 가능한 RCS 기능 탑재 단말을 출시할 예정이다.

채팅플러스는 SMS(140바이트 이하 단문메시지)와 MMS(2천바이트 이하 텍스트·사진·영상 전송 가능 메시지 서비스)가 모두 가능하며 한글 최대 2천700자, 영문 4천자까지 전송할 수 있다. 최대 100명 그룹대화, 최대 100MB 대용량 파일도 전송할 수 있다. 송금하기, 선물하기 기능도 탑재돼 있다. 문자메시지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채팅플러스가 탑재된 단말기 이용 고객은 프로필 사진 옆에 파란색 말풍선이 표시돼 서비스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채팅플러스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단말 사용자는 채팅플러스로 보낸 메시지를 문자메시지로 확인할 수 있다.

통신3사는 채팅플러스 활성화를 위해 12월 31일까지 데이터 차감 없이 무제한 무료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갤럭시노트10에서는 연말까지 채팅플러스로 유튜브 링크를 데이터 차감 없이 시청할 수 있다.

SK텔레콤 문병용 메시징서비스그룹장은 "기업이 보내는 메시지도 개선된 방식으로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KT 5G사업본부장 박현진 상무는 "이번 서비스 연동을 기점으로, 챗봇 고도화, 송금하기와 선물하기 등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추가해 한층 더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 모바일상품그룹 박종욱 전무는 "앞으로 지속해서 사용성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통신3사 제공]

harrison@yna.co.kr

☞ "자녀를 데리고 출근해도 좋습니다" '워킹맘' 챙긴 대표
☞ DHC 모델 정유미 측 "모델활동 중단…재계약 없다"
☞ 미스트롯 송가인, 홍보대사 출연료 놓고 왈가왈부
☞ 신고에 출동해보니…모텔 장기 투숙 30대男 숨진 채
☞ 흡연장소 남녀간 차이 '뚜렷' 이렇게
☞ 치열했던 축구 한일 대결사…65년 전 첫 '도쿄 대첩'은?
☞ 해운대에 가로 1.5m, 깊이 2.5m 싱크홀 발생
☞ '머리카락 커튼' 사용하다 결국 머리채 잡힌 고유정
☞ 강남, 일본 국적 포기하고 한국 귀화 준비
☞ 파혼 논란 케빈 나, 결국 TV조선 '아내의 맛' 하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