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딜 브렉시트' 불사 英총리, 내달 의회 설득 '승부수'

2019. 8. 13. 11: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유럽연합(EU)을 탈퇴하는 '노 딜 브렉시트'(no deal Brexit) 강행 의사를 밝힌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승부수를 띄운다.

12일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존슨 총리는 내달 둘째 주에 의회에서 '노 딜' 브렉시트에 반대하는 정치인들을 설득하는 노력에 착수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불신임 투표 추진 의원 상대 '배틀'..G7 회의서 EU 지도자 설득 노력도
영국인 54%, 총리의 '무조건 브렉시트' 지지.."英 관리들 EU 정책 회의서 철수"

(서울=연합뉴스) 현윤경 기자 =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유럽연합(EU)을 탈퇴하는 '노 딜 브렉시트'(no deal Brexit) 강행 의사를 밝힌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승부수를 띄운다.

여름 휴회 이후 다음달 열리는 의회에서 브렉시트 반대파 의원들을 설득하는 한편, 이달 말로 예정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는 유럽연합 지도자들을 상대로 브렉시트 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영국민 절반 이상이 존슨 총리의 '무조건 브렉시트'를 지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 속에, 영국 정부가 유럽연합(EU) 정책 회의에서 관리들을 철수키로 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12일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존슨 총리는 내달 둘째 주에 의회에서 '노 딜' 브렉시트에 반대하는 정치인들을 설득하는 노력에 착수할 예정이다.

영국 존슨 총리 '노 딜' 브렉시트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정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가디언에 "존슨 총리는 노 딜 브렉시트와 관련한 의회 설득이 내달 9일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은 영국 의회가 북아일랜드에서의 권력 분점에 대한 중간보고를 놓고 토의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이다.

EU와 합의 없이 10월 31일 무조건 EU를 떠나는 방안을 밀어붙이는 존슨 총리는 이날을 반대파 정치인 설득의 기회로 삼으려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대로 노 딜 브렉시트에 반대하는 의원들은 내달 의회 토론 기간을 브렉시트 시한 연장 요청을 포함한 노 딜 브렉시트 저지 법안 마련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려 하고 있으나, 노 딜을 막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을 두고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딜 브렉시트에 반대하는 정치권은 이르면 여름 휴가 이후 의회가 열리는 내달 3일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 주도로 존슨 내각에 대한 불신임안을 제출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노동당 일각에서조차 반란표가 나올 것으로 전망돼 불신임 투표가 처리될지는 미지수다.

존슨 총리는 또 의회 토론에 앞서 이달 말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 전에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등 EU 지도자를 만나 교착 상태에 빠진 브렉시트 협상을 위한 돌파구 마련을 타진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국내에서 반대파 정치인들을 설득하는 동시에서 나라 밖에서도 적극적인 외교전을 통해 오는 10월 31일 브렉시트를 관철하겠다는 것이다.

존슨 총리는 EU와의 합의 여부와 상관없이 10월 31일 EU를 탈퇴하겠다고 압박하면서, 핵심 쟁점인 이른바 '백스톱'(안전장치)을 비롯한 탈퇴 조건 재협상을 희망하고 있으나, EU는 브렉시트 재협상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백스톱이란 EU와 영국이 합의한 브렉시트 합의안에 포함된 것으로 양측이 미래관계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런 와중에 영국인 절반 이상이 존슨 총리의 무조건적인 EU 탈퇴를 지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현지 일간 텔레그래프는 여론조사 기관 ComRes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영국 국민 절반이 넘는 54%가 존슨의 '10월 31일 무조건 브렉시트' 제안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반대 의사를 밝힌 응답자 비율은 43%였다.

한편 브렉시트 시한(10월 31일)을 앞두고 영국 외교관들의 EU 정책 회의 참석도 중단될 것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일간 텔레그래프는 그동안 외교정책, 소비자 보호 등 EU의 광범위한 정책 회의에 동참해왔던 영국 관리들이 브렉시트 이슈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존슨 총리의 방침에 따라 수일 내로 실무 회의에서 빠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ykhyun14@yna.co.kr

☞ 조국, SNS 왜 뜸하냔 질문에 "개인 의견을…"
☞ 양손 묶인 채 살해된 50대女…용의자 잡고보니
☞ '지하철 추격전'…몰카범 잡은 두 청년의 정체는?
☞ 15세 소녀 실종…1천500만원 현상금에 무당까지 나서
☞ 미스트롯 송가인, 홍보대사 출연료 놓고 왈가왈부
☞ "자녀를 데리고 출근해도 좋습니다" '워킹맘' 챙긴 대표
☞ 잠정중단 '1박2일' 마지막 PD도 사표 제출
☞ DHC 모델 정유미 측 "모델활동 중단…재계약 없다"
☞ 집안에서 충전하던 전동 자전거 '펑'하며 불나
☞ 흡연장소 남녀간 차이 '뚜렷' 이렇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