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강원 찾아 "산불추경 385억원 예산 확보했다"(종합)

문광호 2019. 8. 13. 18:5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원 산불피해·군부대 이전 지역 방문해 위로
"정부 추경안엔 이재민 지원 예산 한푼도 없다"
"조국 부적격 판단..내 이야기에 틀린 것 있나"
"2사단 해체..주민 어려움 챙겨서 도움 되겠다"
"文정권과 싸우는데 연세 드셨다고 앉아 있겠나"
【고성(강원)=뉴시스】김경목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3일 오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열린 고성·속초 산불피해 지역주민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8.13. photo31@newsis.com


【고성· 양구· 춘천=뉴시스】문광호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3일 고성·속초 산불피해 지역 주민들과 만나 "(정부의) 추경안 문제가 심각하다고 보고 385억원을 증액해 피해 주민이 직접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예산을 확보했다"고 자평했다. 황 대표는 이날 강원 고성· 양구· 춘천을 방문해 당원과 지역주민들의 이야기를 청취하고 한국당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고성·속초 산불피해지역 주민간담회'에 참석해 "당초 정부에서 내놓은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940억원이었는데 그 안에는 피해지역 이재민 지원 예산 한 푼도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1일 산불 예방과 대응시스템 강화를 위해 총 1853억원 규모의 '피해복구계획'을 마련했다. 당시 정부 추경안에는 그 중 지역일자리 지원과 예방·진화인력 확충, 장비 보강을 위한 940억원이 반영됐다.

그는 "재난이 발생한 지 4달이 넘었지만 아직도 복구와 지원에 미흡한 점이 많다"며 "지금 시점에서 여러분에게 필요한 지적을 듣고 보완할 부분을 강구하기 위해 다시 한 번 내려왔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고성·속초에 산불이 발생한 직후인 지난 4월5일 고성을 방문한 데 이어 지난 5월23일에도 고성군 토성면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바 있다.

황 대표는 "지난번에 와보니 피해규모가 크고 폐허 속에서 망연자실하신 분들이 너무 많아서 제 마음이 너무 아팠다"며 "주민들이 건의해주신 것들 하나하나 챙기기 위해 당 차원에서 여러 노력들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불 피해) 지원 확대를 위한 법안도 필요하다. 이것도 당 차원에서 각별히 챙기겠다"며 "한전의 피해보상이 조속히 이뤄져야하는 만큼 손해사정절차 장기화되지 않도록 독려하고 노력하겠다. 효과적인 지원책이 나오도록 끝까지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원 속초시·고성군·양양군을 지역구로 둔 이양수 한국당 의원이 동석해 직접 추경예산과 관련된 설명을 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당초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산불 추경안에는 940억원은 헬기구입비, 산불진화대특수구조대 인건비, 벌초·조림 예산 등 공공부문밖에 없고 이재민 피해자 예산은 한 푼도 없었다"며 "당 대표님 지시 하에 김재원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한국당 모든 국회의원의 지역산업은 단 한 푼도 증액 않겠다'고 했다. 단 고성산불, 포항지진, 붉은 수돗물만 증액하라는 말씀을 하셔서 당에서 총력으로 고성산불 추경에 대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전에서 보상·배상책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서 굉장히 우려된다"며 "한전이 제대로 된, 완전한 피해 보상을 할 때까지 주민들을 위해서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성호 강원도 행정부지사는 현재 산불 피해 복구 현황에 대해 "이재민은 4개 시군에 1518명이 발생했고 현재 친인척 집에 사는 분이 436명, 조립주택 643명, 아파트 임대주택에 405명이 나뉘어 불안한 상황에서 거주 중"이라며 "주택 관련해서는 정부지원금 1300만원, 특별지원금 2000만원, 성금 7500만원, 지방비 특별지원 4500만원 등 총 1억5000만원정도되기 때문에 복구비까지는 지원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고성(강원)=뉴시스】김경목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3일 오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열린 고성·속초 산불피해 지역주민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간담회장으로 들어오며 이양수 국회의원 겸 강원도당 위원장으로부터 간담회 설명을 듣고 있다. 2019.08.13. photo31@newsis.com


황 대표는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황 대표의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발언을 겨냥해 '공안검사식 이분법적 시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조 전 수석은) 부적격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이야기 한 것 중에 틀린 것이 있냐"며 "법무부 장관은 헌법과 법을 지키겠다고 하는 확고한 신념뿐 아니라 그에 맞는 처신과 행동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자가 사노맹에 대한 판결문을 들며 사노맹이 국가전복을 기도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하자 "그런 분이 대한민국 헌법 가치 지키는 법무부 장관 맞느냐""며 "(기자들이) 판결문만 봐도 이해할 것"이라고 답했다.

오후에는 강원도 양구군에서 열린 '강원도 접경지역 주민 및 소상공인 간담회'에 참석해 "이 지역에서 일할 수 있고 소비할 수 있는 기회를 줬던 2사단이 해체가 되고 이전한다는 이야기 들었다"며 "여러분의 어려움에 대해 정부나 국회가 도와줬으면 하는 것을 말하면 잘 챙겨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힘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한기호 한국당 철원·화천·양구·인제·홍천 당협위원장은 "(2사단이) 이렇게 개편되면 자영업자들 (예를 들어) 숙박업 하는 사람, 식당, 카페, 피시방, 편의점 등 소상공인·농민·건설업 종사자들이 결정적 타격을 입는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접경지역지원특별법 규제 폐지 ▲접경지역의 군사협의위탁지역 확대 ▲불용지 사용계획 수립 및 국비 지원 ▲1차 가공물까지 군 납품 등을 당에 요구했다.

【서울=뉴시스】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3일 오후 강원도 춘천시 후평동 김진태 국회의원 사무소에서 열린 춘천시 당원협의회 당직자 및 지역주민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8.13. photo31@newsis.com

황 대표는 이어 강원도 춘천시 후평동 김진태 한국당 국회의원 사무소에서 열린 '춘천시 당원협의회 당직자 및 지역주민 간담회'에서 "이 좌파 문재인 정권과 싸움을 해야 하는데 여러분 연세 드셨다고 그냥 앉아있겠냐"며 "우리 다함께 너나 할 것 없이 헌법을 지키고 자유이념과 대한민국을 지키겠다는 일념으로 똘똘 뭉쳐서 원팀(one team)으로 나가길 바란다. 저도 죽기를 각오하고 그 앞에서 서서 이기는 싸움을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황 대표는 한 참석자에게 나이를 묻고 78세라고 답하자 "유엔에서는 79세까지를 중년이라고 했다"며 "중년은 한창 일할 때라는 것. 80 넘은 분은 박수치고 응원하고 잘한다고 격려만 해줘도 힘이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잘못된 좌파경제실험으로 우리 국민들을 시험하고 있다"며 "획일주의, 국가주의로 경제가 무너지고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황 대표는 김진태 의원에게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그는 "지금 민주당이 제일 두려워하는 국회의원이 누군가"라며 '김진태'라는 답이 나오자 "여러분이 김진태 의원에 힘을 불어넣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김 의원은 "(황 대표가) 직접 의원 사무실을 오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한다"며 "(황 대표는) 제가 부장검사로 직접 모신 관계"라고 인연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는 충분한 예고가 없었음에도 당원과 지역 주민 100여명이 모여 김 의원 사무실을 가득 채웠다.

moonli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