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타이베이서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거리행사 열려

2019. 8. 14. 16: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세계 각지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에 대만도 동참했다.

8월 14일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하 기림의 날)로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임을 스스로 고백한 날이다.

이날 행사에는 2017년부터 한국민간단체와 함께 개최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과 아시아평화를 위한 국제청소년대회'에 참가한 대만 청소년 대표들도 참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세계 각지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에 대만도 동참했다.

8월 14일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하 기림의 날)로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임을 스스로 고백한 날이다. 2017년 12월 이 날을 기리는 법률이 국회를 통과해 공식적인 국가기념일이 됐다.

이날 오전 대만여성구조기금회(Taipei Women's Rescue Foundation)는 타이베이(台北)시에 위치한 일본대만교류협회 타이베이지부 앞에서 제7차 세계일본군 '위안부' 기림의 날 기념 세계연대 집회를 개최했다.

10여 명의 대만 정계 인사와 사회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작된 거리행사에는 만약을 위해 경찰 50여명이 배치됐다.

일본의 사과를 요구하는 피켓을 든 참석자들 [촬영]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판칭(范情) 기금회 집행장의 인사말이 끝난 뒤 젊은 시절의 위안부가 늙어서 일본 정부에 사과를 요구했지만 무시당하는 상황과 함께 두 명의 여성이 끝까지 이에 굴하지 않고 일어서는 모습을 재연한 거리 공연이 펼쳐졌다. 이는 현재 대만에 생존한 두 명의 위안부 할머니를 표현한 것이다.

참석자들은 "일본 정부는 사과하라", "우리 할머니의 존엄을 돌려달라"는 구호를 함께 외쳤다.

일본 정부에 사과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는 거리 공연 [촬영]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왕쥐안핑(王娟萍) 대만 노동인권협회 집행장은 "역사는 지울 수 없다"며 "현 정부는 더 이상 이를 못 본 척하지 말아 달라"고 대만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왕위민(王育敏) 국민당 입법위원(국회의원) 입법위원은 "한국은 정부와 민간단체가 모두 강경한 입장을 보이며 일본에 사과를 요구하고 있지만 대만은 민간단체에 비해 정부가 매우 소극적"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대만에서 여성 총통이 나왔는데, 위안부 문제에서 더욱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 주어야 한다"며 정부와 민간이 함께 일본에 강하게 항의하고 사과와 보상을 요구하는 것이 진정으로 할머니들의 존엄을 되찾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2017년부터 한국민간단체와 함께 개최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과 아시아평화를 위한 국제청소년대회'에 참가한 대만 청소년 대표들도 참석했다.

청소년 대표들은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 진상조사 착수와 정식 사과, 법률적 배상 등을 요구하고, 유네스코에 '위안부의 소리'를 세계기록유산에 올릴 것을 요구하는 등 5개 항목의 결의문을 낭독했다.

대만 청소년 대표 학생들의 결의문 낭독 [촬영](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마지막으로 기금회는 일본 정부에 위안부 제도 존재 사실의 인정과 손해 배상, 위안부 관련 자료 공개, 일본 교과서 기재 등을 요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판칭 집행장은 연합뉴스에 "국제위안부 기림의 날이 제정된 이후 계속 행사를 하고 있다"며 "특히 한국과 3년 전부터 청소년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많은 일본 민간단체들이 인권과 여성 문제에 대한 지지를 보내주고 있지만, 일본 정부가 이들 문제를 거론하는 것을 금기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판칭 집행장은 "위안부 문제는 단순한 일본의 성노예화 문제가 아닌 인권의 문제"라며 "전쟁 시기 여성의 성노예화 문제는 일본만이 아닌 전쟁이 일어나는 어느 나라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인권문제임을 세계가 직시해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만 단기 연수 중 이날 행사에 참가한 재일동포 한모(23)씨는 일본에서 조선학교를 다녔다고 밝힌 뒤 "성장하면서 점점 나 자신의 정체성과 역사를 정확히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씨는 "조선학교를 방문했던 고(故) 김복동 할머니가 자신들을 위로하고 용기를 주는 것을 보고 크게 감동했다"며, 위안부 할머니들을 응원하기 위해 피해자 후원업체인 마리몬드 제품 구매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후원하는 업체인 마리몬드 제품 [촬영]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jinbi100@yna.co.kr

☞ 썰물처럼 사라진 韓관광객…日여행업계·지방도시 '당혹'
☞ 고유정, 남편 위한 감자탕 검색?…"현남편, 먹어본 적 없다"
☞ 한강 몸통 시신 3일째 수색…"부검결과 사망원인 미상"
☞ "남친과 진도는?" 골프채로 때리고 성추행 한 교수
☞ 경찰이 엉뚱한 행인에 테이저건…여친과 있다가 봉변
☞ 스마트폰 압수당한 10대, 게임기·냉장고로 '트윗'
☞ 리조트서 실종된 15세 소녀 열흘 만에 시신으로
☞ 승강기 추락사고로 다친 외국인 근로자 2명 종적 감춰
☞ 조국 "20대 청년 조국은 부족하고 미흡했다"
☞ 양손 묶인 채 살해된 50대女…용의자 잡고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