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日 대항마' 獨과 민간교류 판 깐다.."돕겠다 연락와"

심언기 기자,조현기 기자 2019. 8. 14. 16: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한국과 독일 민간기업 간 교류의 가교 역할에 나선다.

중기부 관계자는 "국가와 국가 간 기업인들 교류는 당연히 이뤄져야 하지만 독일 소상공 측과는 그동안 관계가 활발하지 않고 소원한 측면이 있었다"며 "글로벌 소싱 시장에서 일본에 치중하고 있었던 우리의 부품·소재·장비 업체들의 다변화를 통해서 리스크를 줄여나간다는 측면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독상공회의소, 중기부에 韓-獨 상공인 만남 제의
부품·소재·장비 기술교류 확대·수입처 다변화 일거양득
박영선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2019.4.8/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조현기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가 한국과 독일 민간기업 간 교류의 가교 역할에 나선다. 일본의 무역보복이 노골화되면서 대체처로 떠오른 독일과의 민간교류 확대는 수입선 및 기술협력 다변화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14일 중기부에 따르면 한독회의소는 이달 초 우리 정부와 박영선 장관에게 한-독 양국 상공인 간 교류의 자리를 갖자고 제안했다. 중기부는 원천기술을 다수 보유한 부품·소재·장비 분야 강국인 독일 측의 교류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한독상공회의소 측의 이번 제안은 일본이 반도체 핵심부품을 비롯한 소재·장비 분야 수입규제,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 무역보복이 한창인 상황이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우리 기업은 그동안 지리적으로 가깝고 독일에 비해 저렴한 일본산 제품을 주로 사용해왔다. 그러나 이번 무역보복을 거치면서 수급 다변화 필요성을 절실히 체감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 장관은 의정활동 기간 쌓은 인맥을 토대로 다수의 독일 정·재계 인사들과 교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제안은 한독상공회의소 측이 물밑에서 박 장관에게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기부는 양국 상공인들 간 만남에 나설 우리 측 상공인들을 추리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독일 대사관과도 일정 조율을 진행 중이다. 이르면 다음 주중 박 장관이 직접 한독상공회의소 측 고위인사와 접촉할 가능성도 있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독일 쪽에서 '우리가 도와주겠다'고 중소벤처기업부에 공식적으로 연락이 왔다"며 "8월 안에 만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기부는 독일과 민간교류 추진이 수입선 다변화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다만 단기적으로 우리기업에 피해가 돌아올 수 있고, 향후 독일 기업과 협상 과정에서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측면을 고려해 즉각적인 '탈(脫)일본' 추진에는 선을 긋는다.

중기부 관계자는 "국가와 국가 간 기업인들 교류는 당연히 이뤄져야 하지만 독일 소상공 측과는 그동안 관계가 활발하지 않고 소원한 측면이 있었다"며 "글로벌 소싱 시장에서 일본에 치중하고 있었던 우리의 부품·소재·장비 업체들의 다변화를 통해서 리스크를 줄여나간다는 측면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onki@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