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차이잉원 "中 위협 거절..인도태평양 자유·민주 지지"

2019. 8. 21. 11: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대만이 (중국의) 위협을 거절하고 앞으로도 인도 태평양 지역의 자유, 민주 그리고 인권의 가치를 옹호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1일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전날 차이 총통은 타이베이의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안보를 주제로 한 카이다거란 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면서 전 세계의 민주국가들이 단결해 도전에 맞서자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대만이 (중국의) 위협을 거절하고 앞으로도 인도 태평양 지역의 자유, 민주 그리고 인권의 가치를 옹호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축사 중인 차이잉원 대만 총통 [대만 총통부 캡처]

21일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전날 차이 총통은 타이베이의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안보를 주제로 한 카이다거란 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면서 전 세계의 민주국가들이 단결해 도전에 맞서자고 말했다.

포럼에는 미국, 호주, 인도네시아 등의 고위급 퇴역 장성과 세계 각국의 외교 국방 전문가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지역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차이 총통은 축사에서 중국은 기존의 군사적 위협과 병행해 민주국가의 자유, 다원화, 개방이라는 특성을 이용해 내정 간섭과 외교정책 결정을 좌지우지하려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국이 대만에 대한 무력 사용 포기를 거절하고 '일국양제'(1국가 2체제) 방식을 대만에 억지로 갖다 붙이려 부단히 기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이 총통은 "홍콩을 통해 민주와 독재는 양립할 수 없는 존재임이 증명됐다"며 대만은 위협을 거절하며 앞으로 인도 태평양 지역의 자유, 민주 및 인권 옹호를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회의에 참석한 월레스 그렉슨 전 미 국방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최근 미국의 대(對)대만 무기 판매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이들 무기는 여러 방면에서 대만의 방위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면서 "대만의 안전이 바로 지역의 안전"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만 주재 미국대사관 격인 미국재대만협회(AIT)의 윌리엄 브렌트 크리스턴슨 타이베이 사무처 처장은 전날 남부의 가오슝(高雄) 쭤잉(左營) 해군기지를 둘러보고 수륙양용차 AAV7 시찰 및 대만의 최대 작전함정인 지룽(基隆)급 구축함에 승선한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윌리엄 브렌트 크리스턴슨 처장(오른쪽에서 5번째) [미국재대만협회(AIT) 홈페이지 캡처]

AIT는 이와 함께 미국이 '대만관계법'에 따라 대만에 방위 무기를 판매하고 각종 인적 교류와 양성 교육을 제공하며 대만과 공동으로 해상 항행의 자유와 안전을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만관계법은 미국이 1979년 중국과 수교하면서 폐기한 대만과의 공동방위조약을 대체하고자 만든 법이다.

딩수판(丁樹範) 대만 정치대 명예교수는 AIT가 이번 해군 기지 방문 소식을 적극적으로 공개한 것은 중국을 의식해 미국이 대만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행보라고 분석했다.

jinbi100@yna.co.kr

☞ 조국 딸에 장학금 교수, 수차례 연락에도 전화기 꺼져
☞ 조국 "딸 부정입학 명백한 가짜뉴스…절차하자 없어"
☞ 9세 여아, 집앞서 놀다 핏불 3마리 공격받고 사망
☞ "남고생 과외하던 30대 여교사, 부적절 관계 맺어"
☞ 서울서 포착된 '연대생 학부모' 앤젤리나 졸리
☞ "주방 물소리 시끄러워" 이웃 흉기로 찌른 40대 주부
☞ '뗑뗑이 옷이 일본말?'…무심코 쓴 '생활 속 일본어'
☞ 시내버스 인질극 범인 사살…알고보니 가짜총
☞ 뉴스 생중계 기자에 주먹 날린 남성 추적 중
☞ "'프로듀스X101' 이어 '아이돌학교' 조작 정황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