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전역에 납품되는 후쿠시마 딸기 괜찮을까? [이동준의 일본은 지금]

이동준 2019. 8. 22. 17:2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전 사고 후 최근 ‘피난지시’가 해제된 일본 후쿠시마현의 한 마을에서 딸기 출하를 시작했다. 마을은 지난 19일 딸기 출하기념으로 관계자 등을 초청해 시식 행사를 열었다.
후쿠시마현산 딸기를 시식하는 지역 관계자. 사진=요미우리신문 캡처
이날 요미우리신문 보도에 따르면 딸기는 원전 사고 후 방사능 오염 피해를 본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 ‘마치(町·정, 市와 村의 중간인 행정구역)’ 오가와라(마을)에서 생산됐다. 후쿠시마 원전에서 약 13km 떨어진 이 마을은 방사선 피폭 우려로 피난 지시가 내려진 뒤 해제된 지역이다. 마을 인근의 다른 지역은 피난 지시가 유지되고 있다.
마을은 원전 사고 후 제염작업 등의 정비를 거친 약 2만 8800㎡ 부지에서 딸기를 재배한다.
부지에는 딸기 재배에 알맞은 온도, 수분 등을 컴퓨터가 제어하는 최신시설을 갖춰 연간재배가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마을은 올해 10t 출하를 예정하지만 점차 생산을 늘려 연간 출하량 100t을 목표로 한다는 계획이다.
딸기가 생산된 곳은 후쿠시마제 2원전에서 약 13km 떨어진 곳이다. 이곳은 얼마 전 피난지시가 해제됐다. 사진=지도 캡처
◆방사능 측정기 두 대…수치는 미공개

마을은 올해만 약 10t을 출하할 예정이지만 방사성 물질을 검사하는 기기는 단 두 대뿐이다. 마을은 딸기 출하 전 샘플을 채취해 검사를 진행하는데 측정된 방사선량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방사선 피폭 안전 기준치를 0.23μ㏜/h로 잡고 있다. 이는 0.23μ㏜/h 이하가 안전하다는 뜻이 아닌 오염 정도를 0.23 선을 유지하거나 더 낮추겠다는 말이다.

이와관련 SBS ‘사실은’ 코너에 따르면 0.23이 안전 기준으로 제시된 건 일반인의 연간 피폭 선량한도 1m㏜를 365로 나눈 결과다. 연간 피폭 선량한도인 1m㏜를 365일로 나눈 뒤 다시 24시간으로 나누면 1시간당 피폭 선량한도가 0.23이 나온다.

이 공간 방사선량은 시간당으로 누적된다. 예를 들어 0.5μ㏜/h라면 당장은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100시간 머문다고 가정하면 0.1m㏜의 방사선에 피폭된다.

즉 오래 있을수록 피폭량도 늘어나는 것으로 방사선 피폭량과 암 발생률은 100m㏜ 이상에서 비례하는 것으로 연구 결과 드러났다. 또 100m㏜ 이하 저선량 환경에서도 많은 언론·전문가들은 ‘피폭량이 많으면 위험도 커진다’고 가정한다. 이는 피폭량을 최대한 줄이는 게 공공의 안전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서쪽으로 약 3km 지점의 후타바쵸의 한 측정소는 시간당 8.04μSv의 방사선이 측정됐다. 이 지역은 피난 지시가 내려진 곳이다. 사진=후쿠시마현방사능측정맵 캡처
◆100m㏜ 이하면 안전하다?

22일 일본 ‘후쿠시마현방사능측정맵’를 찾아보니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서쪽으로 약 3km  떨어진 후타바쵸의 한 측정소에서 시간당 8.04μSv의 방사선이 측정됐다. 100m㏜ 이하라 ‘괜찮다’고 볼 수 있겠지만 이 지역은 앞서 오쿠마 마치와 함께 피난 지시가 유지되는 곳이다.

방사능 오염과 관련 “안전하다”, “잘 통제되고 있다”고 주장하는 일본 정부조차 위험을 강조하며 출입을 제한하는 곳으로, 후쿠시마현 측은 ‘방사선량이 매우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바리케이드 등 물리적 방호 조치를 실시하는 지역’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앞선 전문가 견해처럼 일본 정부도 ‘100m㏜ 이하 저선량 환경에서도 피폭량이 많으면 위험도 커진다’고 보는 듯하다.
사진에서 빨간 표시된 지역은 피난 지시가 내려진 곳이다. 우측하단 부터 오쿠마 마치, 후타바쵸다. 사진=후쿠오카현 피난지 지역 상황 캡처
◆‘피난지시’ 해제됐으니 괜찮을까?

오쿠마 마치에서 출하된 딸기는 피난 지시가 해제된 곳에서 재배됐다. 피난 지시가 내려진 곳에는 사람이 출입할 수 없을뿐더러 방사선량이 매우 높아 피폭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람이 먹는 농수산물 재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에 ‘방사선량이 낮은 곳이면 괜찮을까’라는 의문이 들 수 있는데 오쿠마 마치에서 조사·발표한 ‘공간 방사선량 간이 측정 결과’를 보면 꼭 그런 것만은 아니었다.

가장 최신자료인 지난 3월 7일 측정한 값을 보면 특정 지역에서 방사선량이 줄어들 기도하고,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 현 당국은 “원인은 모르겠다”면서도 “여름철은 기온이 높고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은 지점에서 방사선량이 변동하는 경향을 보이는 거 같다”며 “방사선량이 감소한 곳도 비바람 등에 씻겨 내려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말을 쉽게 풀어보면 현재 방사선량이 적게 측정됐더라도 다음번 측정에 높게 나타날 수 있다는 얘기다.

마을이 수확한 딸기는 일본 전역의 케이크 공장이나 가공식품 공장 등에 납품돼 일본 시민들의 간식거리가 된다. ‘100m㏜ 이하 저선량 환경에서도 피폭량이 많으면 위험도 커진다’는 견해가 있다. 다만 ‘저선량’에 대한 정확한 기준과 어떠한 위험이 따르는지는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어 선택은 소비자 몫으로 남는다.

일본 여행 중 딸기가 든 음식을 먹을 때 잠시 생각해보면 좋겠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