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조국 딸, '유급생 전원 구제' 없었다면 3년째 1학년 다녔을 판

남정민 2019. 8. 23. 16: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실은 23일 부산대로부터 제출받은 '부산대 의전원 유급현황' 자료를 근거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조모씨의 동기생(부산대 의전원 2015학번) 가운데 2016년도 1학기에 유급을 받은 학생이 1명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의 딸은 복학을 해서도 유급 위기를 맞았지만 곽 의원실이 확인한 것처럼 조씨를 포함한 동기 가운데 유급 대상자 전원이 구제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서 가족들이 유한 사모펀드 자산을 공익법인에 기부하고 가족 모두 사학재단 웅동학원에서도 손을 떼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실은 23일 부산대로부터 제출받은 ‘부산대 의전원 유급현황’ 자료를 근거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조모씨의 동기생(부산대 의전원 2015학번) 가운데 2016년도 1학기에 유급을 받은 학생이 1명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한국경제신문이 부산대 의전원 모 교수와 인터뷰를 통해 단독 보도(“조국 딸 유급위기 때 동기 전원 이례적 구제”)한 내용과 일치하는 내용이다.

조국 딸 부산대 의전원 성적 관련 내용


추가 취재 결과 2016년도 1학기에 유급 구제를 받지 않았다면 조 후보자의 딸은 3년째 1학년을 다녀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조 후보자의 딸은 의전원 입학 후 첫 학기인 2015년에 유급을 받았다.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학사 규정에 따르면 유급을 받은 학생은 다음 학기를 무조건 휴학해야 한다. 휴학 뒤에는 복학을 해서 원래 학년으로 돌아가 유급 받았던 과목을 다시 수강해야 한다. 조 후보자의 딸은 2015년 2학기에 강제 휴학을 했고 이듬해인 2016년 1학기에 1학년으로 복학했다.

조 후보자의 딸은 복학을 해서도 유급 위기를 맞았지만 곽 의원실이 확인한 것처럼 조씨를 포함한 동기 가운데 유급 대상자 전원이 구제됐다. 학계에서는 “재시험 등의 아무런 절차를 거치지 않고 (유급 대상) 전원을 일괄 구제해주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의견이 많다.

부산대 의전원의 모 교수는 “고학년 때는 유급받는 수가 적어 몇 명 면제해줄 수 있다 하더라도 1~2학년 때는 하위 5%정도 유급이 있는 게 통상적”이라며 “저학년 때 유급이 1명도 없었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유급을 면한 조모씨는 2016년에 1학년을 마칠 수 있게 됐다. 조모씨는 2016년 2학기에도 유급이 될 뻔했으나 그해 7월26일에 바뀐 학칙 때문에 위기를 벗어났다. 2016년 2학기에 한 과목을 낙제했으나 재시험을 치를 수 있게 되면서다. 당시 바뀐 학칙은 제59조 성적 평가 4항으로 성적 미달로 낙제할 처지에 놓인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었다. 만약 2016년에 두 번의 유급 위기를 이겨내지 못했더라면 2017년에 세번째로 1학년으로 복학했어야 했다.

공교롭게도 조 후보자는 2015년 10월 7일 자신의 딸이 강제 휴학 상태였던 시기에 양산부산대병원에서 열린 ‘갤러리피누인’ 오픈행사에서 딸의 지도교수인 노환중 당시 양산대병원장을 만났던 것으로 밝혀졌다. 조 후보자의 딸은 2016년 1학기부터 2018년 2학기까지 6학기 동안 장학금도 받았다.

조 후보자의 딸 조씨는 2018년 2학기에는 학칙(제59조)에 따라 낙제된 과목에 대해 재시험을 치르고도 낙제점을 받아 유급이 됐다. 지난해 유급이 되면서 조씨는 올해 1학기에도 강제 휴학을 하게 됐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