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조국 청문회 '최후통첩'.."27일 '국민청문회' 절차 돌입"

이원광 기자 2019. 8. 23. 16: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 개최 시기를 두고 "26일까지 국회청문회 날짜가 잡히지 않으면 27일 국민청문회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정상적인 장관 후보자 청문 절차가 보장되려면 늦어도 26일까지 청문회 일자가 확정돼야 한다"며 "확정되지 않으면 우리는 부득이하게 국민과의 대화, 언론과 대화, 또 다른 국회와 대화 등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23일 강기정 수석 등과 긴급 회동.."당청간 의견 교환"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강기정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8.23/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 개최 시기를 두고 “26일까지 국회청문회 날짜가 잡히지 않으면 27일 국민청문회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과 긴급 회동하고 당청 간 의견을 조율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했다.

국민청문회는 기자회견 방식이 유력하다. 구체적인 일정과 진행 방식 등은 한국기자협회 등과 조율할 예정이며 장소는 국회나 프레스센터 등을 검토 중이다. ‘셀프 청문회’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이 원내대표는 “정상적인 장관 후보자 청문 절차가 보장되려면 늦어도 26일까지 청문회 일자가 확정돼야 한다”며 “확정되지 않으면 우리는 부득이하게 국민과의 대화, 언론과 대화, 또 다른 국회와 대화 등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것을 통해 조 후보자의 실체적 진실을 알리는 기회를 만들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정도가 지금 제가 청와대 분들을 오시라고 해서 밝힌 구상이고 당청 간에 어느 정도 의견이 교환됐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강 수석은 “이 원내대표가 국민청문회와 관련해 조 후보자를 부를 수 없으니 청와대 생각을 듣자고 해 오게 됐다”고 밝혔다.

강 수석은 “후보자가 얘기할 기회를 가져야 하는데 청문회 기회를 갖지 못해 (후보자) 본인도 매우 죄송하면서도 안타까워한다”며 “청문회 일정을 빨리 잡아달라고 말씀드렸다”고 했다.

강 수석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선 즉답을 피했다. ‘조국의 사모펀드 기부 발표가 사태 악화를 막을 수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후보자가 결단한 것으로 청와대는 특별한 입장을 갖지 않고 있다”며 “그것은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의 딸 특혜입학 의혹에 대한 사전검증 여부를 묻자 강 수석은 “청와대는 직계와 관련해선 검증을 다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이 정신나간"…지소미아 종료에 발끈한 배현진"2개의 얼굴" 日언론이 분석한 文대통령윤상현 집 시공사 "보수 협의 거절한 윤상현, 언론플레이로 갑질"예상밖 '지소미아 종료', 文이 아베에 돌직구 던진 5가지 이유미국 거실서 사라지는 소니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