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독도 방어 훈련 중지 요구..韓 "명백한 우리 영토"라며 일축(종합)

입력 2019. 8. 25. 13:31 수정 2019. 8. 25. 17: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25일 한국 해군의 독도 방어 훈련 중지를 요구했으나, 한국 정부는 "독도는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며 이를 일축했다.

외교부와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측은 이날 도쿄와 서울의 외교경로를 통해 "다케시마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며 한국 해군의 이번 훈련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한국 측에 전달했다.

해군은 독도를 비롯한 동해 영토수호 의지를 다지기 위해 이번 훈련 명칭을 '동해 영토수호훈련'으로 명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군, 25∼26일 '동해 영토수호훈련' 실시

(도쿄·서울=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현혜란 기자 = 일본 정부가 25일 한국 해군의 독도 방어 훈련 중지를 요구했으나, 한국 정부는 "독도는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며 이를 일축했다.

외교부와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측은 이날 도쿄와 서울의 외교경로를 통해 "다케시마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며 한국 해군의 이번 훈련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한국 측에 전달했다.

독도서 열린 영토수호훈련 (서울=연합뉴스) 25일 독도를 비롯한 인근 해역에서 열린 동해 영토수호훈련에서 해군 특전요원들이 독도에서 사주경계를 하고 있다. 2019.8.25 [해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일본 정부는 또 "극히 유감"이라며 "(훈련) 중지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항의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다케시마는 일본이 독도를 부르는 명칭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면서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해군, 독도방어훈련 전격 돌입 (서울=연합뉴스) 25일 독도를 비롯한 인근 해역에서 열린 동해 영토수호훈련에서 훈련에 참가한 세종대왕함(DDG, 7,600톤급)이 독도 주변을 항해하고 있다. 2019.8.25 [해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이에 앞서 한국 해군은 이날부터 이틀 일정으로 동해 영토수호 훈련을 시작했다.

해군은 이번 훈련에는 해군·해경 함정과 해군·공군 항공기, 육군·해병대 병력이 참가한다고 밝혔다.

해군은 독도를 비롯한 동해 영토수호 의지를 다지기 위해 이번 훈련 명칭을 '동해 영토수호훈련'으로 명명했다.

해군은 애초 지난 6월 독도방어훈련을 실시하려다가 한일 관계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미뤄왔다.

parksj@yna.co.kr

☞ 이외수 "박근혜때 찍소리도 못하던 성인군자들이…"
☞ 변상욱 YTN 앵커, 조국 비판 청년에 "수꼴" 표현 논란
☞ 83세 남성, 27세 여성과 결혼…"사랑에 빠져"
☞ 동식물 체험관에 불…새 2천500마리 이상 죽어
☞ '日여성 폭행' 한국男 "폭행한 적 없다…조작된 것"
☞ 금 밀반입 시도 한국인, 인도서 또 체포…어디에 숨겼나
☞ 등하굣길에 버려진 비키니 리얼돌…누가 버렸나
☞ 조국, 자녀문제 사과…"안이한 아버지였다"
☞ '벌떡떡볶이' 가맹점주, 고객 성희롱성 글 올렸다…
☞ 뮤지컬 배우 2명 공연 도중 추락…병원 이송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