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유력인사들 "람 장관, 시위대 요구 일부 수용" 촉구

이창규 기자 2019. 8. 25. 15: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콩에서 반(反) 송환법 시위가 폭력 양상을 보인 가운데 홍콩 유력인사들이 시위대의 일부 요구사항을 수용하라고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을 압박했다.

그 과정에서 절반 이상의 인사들은 람 장관에게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의 완전한 철회와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공개적인 조사 등 시위대의 일부 요구 사항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위대와의 건설적인 대화 위해 진정성 보여줘야"
람 장관 "평화로워질 때까지 기다려야..조사할 때 아냐"
홍콩 반(反) 송환법 시위 현장 © AFP=뉴스1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홍콩에서 반(反) 송환법 시위가 폭력 양상을 보인 가운데 홍콩 유력인사들이 시위대의 일부 요구사항을 수용하라고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을 압박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정치인을 포함한 19명의 홍콩 유력인사들은 이날 람 장관 관저에 모여 시위대와의 대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 과정에서 절반 이상의 인사들은 람 장관에게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의 완전한 철회와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공개적인 조사 등 시위대의 일부 요구 사항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이 자리에 참석한 장빙렁 전 교통부 장관과 추아 호이 와이 홍콩 사회적 서비스 연합회 대표, 온건파 정치인 틱치위안 등 3명은 성의를 보여주고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부에 송환법 철폐와 (경찰 진압에 대한) 조사를 수용하라고 말했다.

장 전 장관은 "나는 건설적인 대화를 전적으로 지지하지만 진정한 대화 가능성과 대화의 결과가 실천될 것이라는 점을 시민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홍콩의 변호사협회인 홍콩사무변회의 멜리사 팡 대표는 조사 과정이 수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조사위원회를 통한 조사를 유보하자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3~7년이나 걸리는 조사가 아니라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시의적절한 해결책 마련"이라고 강조했다.

틱치위안은 "정부가 책임을 보여줘야 한다"며 람 장관의 일부 참모의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세 명의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람 장관은 이러한 요구에 대해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지는 않았지만 시기나 방안 등에 대한 발언을 회피했다.

한 소식통은 "전반적으로 시위를 끝내기 위해 시위대의 핵심 요구에 정부가 적절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하는 분위기였다"면서도 "그러나 람 장관은 상황이 더 평화로워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며 지금은 조사를 실시할 때가 아니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다른 소식통은 "람 장관이 송환법의 공식적인 철회 요구를 거부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홍콩 반 송환법 시위대는 공항 점거 시위 이후 폭력 시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자 비폭력 평화집회를 10여 일 동안 이어갔다. 그러나 전날(24일)부터 최루탄과 화염병 등이 다시 등장하며 시위는 또다시 폭력 양상을 보이고 있다.

yellowapoll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