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프락치 그만두겠다 하니..국정원 "우리는 만만한 조직 아냐"

최우영 기자 2019. 8. 26. 19: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금지했던 정보기관의 국내 민간인 사찰이 여전히 국가정보원내 일부 조직에서 비밀리에 자행되고 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국가정보원 경기지부 사찰조직에서 '김 대표'로 불리며 활동해온 프락치 A씨가 머니투데이에 그 실태를 증언했다.

5년간 이어진 민간인 사찰에 회의를 느낀 A씨는 활동을 그만두려 했지만, 번번이 국정원의 만류에 막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정원 민간사찰-④]국정원에 인생 종속 '경제·건강' 파탄..협박도 일삼아

[편집자주] 문재인 정부에서 금지했던 정보기관의 국내 민간인 사찰이 여전히 국가정보원내 일부 조직에서 비밀리에 자행되고 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국가정보원 경기지부 사찰조직에서 '김 대표'로 불리며 활동해온 프락치 A씨가 머니투데이에 그 실태를 증언했다.

국정원이 프락치 '김 대표'에게 지급한 녹음기 위장용 가방. 3중으로 겹쳐진 위장막을 벗겨내면 녹음기가 자리 잡고 있다.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5년간 이어진 민간인 사찰에 회의를 느낀 A씨는 활동을 그만두려 했지만, 번번이 국정원의 만류에 막혔다. 국정원 직원들은 A씨를 향해 '우리는 만만한 조직이 아니다', '너는 잃을 것이 많다'고 말하는 등 협박도 서슴지 않았다.

A씨는 2015년부터 국정원의 지시를 받아 자신이 속했던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 출신 민간인들을 사찰했지만 항상 양심의 가책을 느껴왔다. 지인들을 속이고 있다는 죄책감과 언제 걸릴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건강이 급속도로 나빠져 안면 마비까지 왔다.

결정적으로 프락치 활동을 그만두겠다 마음 먹게 된 것은 국정원이 자신을 철저히 이용하고 있다고 느끼면서다. 평소 A씨를 '김 대표'로 부르며 존중하는 척했지만, 실제로는 노예처럼 일을 부렸다. 일상과 사찰 활동이 맞물리며 A씨는 국정원과 경제적 종속 관계로 전락했다.

A씨는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에서 '당신들이 날 망가뜨렸으니 생계를 책임지라'고 말하면 '일을 더 열심히 하라'는 질책 뿐이었다"며 "오히려 내가 감시하던 대상 중 한 명이 신용대출을 받아 나를 도와줬다"고 말했다.

A씨는 "그 순간 죄책감이 컸고, 마음이 찢어졌다"며 "사찰 대상자가 아니라 국정원이 더 문제였다고 깨달았다"고 고개를 떨궜다.

마음을 굳히고 일을 그만두겠다 하자 국정원의 협박이 돌아왔다. 언론에 알리겠다는 말도 통하지 않았다. '할 테면 해보라'는 식으로 국정원은 A씨를 압박했다. 오히려 하던 일을 '아름답게' 정리할 시간을 줄테니 6개월만 더 일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A씨는 "일을 그만두면 생계가 막막해지니 보상을 해달라고하고, 보상해주지 않으면 그동안 있던 일들을 언론 등에 알리겠다고 했다"며 "그러니 국정원 과장이 '나는 수지킴 사건도 겪어봐서 그냥 대응만 하면 된다. 언론은 돈 되는 일 아니면 보도 안 한다'고 윽박질렀다"고 말했다.

프락치 활동으로 A씨에게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언론 폭로 이후의 계획도 세우지 못한 상태다. 단지 A씨는 자신을 노예처럼 부린 국정원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뿐이다.

A씨는 "내 인생은 이미 국정원 때문에 다 망가졌다"며 "내가 사찰하던 대상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기 위해 언론 공개가 끝난 뒤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A씨는 국정원과 정부를 상대로 지난 5년을 보상받기 위한 소송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조국 밀어주던 여배우?" 청문회 준비단 "사실무근…민형사상 조치할 것"오정연 "전현무 때문에 위생 관념 없는 사람됐다""구혜선은 없었다"…안재현, 생일파티 추정 사진 논란트럼프, 아베에 "韓, 김정은에게 이용당해"-산케이[단독]국정원, 文대통령 뜻 거역한 민간인사찰 이어왔다
최우영 기자 young@, 이동우 기자 canelo@mt.co.kr, 유동주 기자 lawmaker@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