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권력' 아베.."NO"라고 말할 수 없는 日 언론

강연섭 2019. 8. 26. 20: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일본 극우들이 폭주하는 배경을 짚어보는 연속 보도, 오늘은 언론입니다.

올해 전세계 언론자유지수에서 일본은 67위였습니다.

순위가 증명하듯 권력에 대한 비판은 제대로 못하고 권력에 길들여졌다는 겁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비판적 언론에 재갈을 물리거나 심지어 정보 제공에서 왕따를 시키는 방법도 동원한다고 합니다.

도쿄에서 강연섭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사토 마사히사/외무성 부대신(지난 18일)] "위에서 내려보는 시선, 일본을 깔보는 듯한 발언입니다. 한국은 국가 간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거고 국가 간 관계가 성립하지 않는다."

상대국 정상의 발언을 습관적으로 폄하하는 이 남자는 외무성 부대신, 즉 차관입니다.

일본의 일부 방송들은 출연자가 극우인사로만 채워진 이런 프로그램을 수시로 내보냅니다.

극우의 논리로 바라보고 또 보도하다보니, 누가 봐도 무례한 외교적 결례를 보고도 핵심은 쏙 뺸 채 전달하는 경우가 수시로 나옵니다.

[고노다로/일본 외무상] "잠깐 기다리세요. 한국 측 제안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최근 외무상이 주일대사를 불러놓고 일방적으로 말을 끊고 아랫사람을 꾸짖듯 훈계한 사건입니다.

[후지TV] "말을 가로막고 언성을 높이는 외무대신이 '이례적인' 항의를 했습니다."

외교적 결례란 지적은 못하고 대신 정상적 행동으로 포장한 겁니다.

[다와라 요시후미/시민운동가] "고노 외무상이 훨씬 무례했잖아요. (그런데 도중의 통역의 말을 끊고) 무례하다고 하는 태도를 일본 언론은 비판하지 않아요."

이런 현상은 아베 집권기 들어 더욱 심화되고 있있습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아베 정권의 언론 길들이기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방송은 허가권을 활용해 압박하고, 또 비판적 신문엔 믿지 못할 언론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영향력 차단에 나섭니다.

[미나미 아키라/일본 신문노련 위원장] "(아베정권은 방송국pd들과) 정기적으로 만나 밥을 먹으면서 "우리와 보조를 맞춰가는게 좋지 않겠냐"는 분위기를 조성해 결국 정권에 대한 비판을 봉쇄합니다."

이런 언론길들이기는 점점 더 대담해지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의 한국 압박을 '수출규제'라고 보도한 NHK.

그러자 세코 경제산업상은 잘못된 표현이라며 트위터에 공개 저격했고, 결국 NHK는 세코가 요구한 '수출관리', 그 표현 그대로 바꾸고 말았습니다.

만약 그래도 말을 안 듣는 경우는 어떨까?

취재검열은 물론 왕따까지 동원된다고 합니다.

[모치즈키 이소코/ 아베 '사학스캔들' 취재, 도쿄신문 기자] "녹음을 하지 않는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종이봉투에 모두 녹음기를 넣으라고 하고, (아베를) 화나게 하면 정보를 얻을 수 없거나 비공식 발언을 해주지 않고...

아베 정권이 들어선 이후, 일본은 언론자유지수에서 무려 30단계 넘게 후퇴하고 있습니다.

'일본 극우의 폭주는 왜?' 다음 편에서는 아베 정권에 쓴소리를 했다는 이유만으로 퇴출된 <일본판 블랙리스트 실태>를 고발합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영상취재: 서두범 / 영상편집: 정지영)

강연섭 기자 (deepriver@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