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속 도시 '트로이'의 건립연대는 기원전 3천500년

2019. 8. 26. 20: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그리스 신화 속 '트로이의 목마' 이야기로 잘 알려진 도시 트로이의 건립연대가 기원전 3천5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밝혀졌다.

터키 최대 일간 휘리예트는 26일(현지시간) 뤼스템 아슬란 터키 차나칼레 3·18 대학 교수가 이끄는 발굴팀이 트로이 유적지에서 가장 오래 전 형성된 새 유적층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발굴팀 새 유적층 '트로이-0' 확인..기존 층보다 600년 앞서
트로이 발굴 현장에 설치된 목마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승욱 특파원 = 그리스 신화 속 '트로이의 목마' 이야기로 잘 알려진 도시 트로이의 건립연대가 기원전 3천5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밝혀졌다.

터키 최대 일간 휘리예트는 26일(현지시간) 뤼스템 아슬란 터키 차나칼레 3·18 대학 교수가 이끄는 발굴팀이 트로이 유적지에서 가장 오래 전 형성된 새 유적층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트로이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지만, 그 위치는 현재 터키 차나칼레 주(州) 북서부 지방이다. 이 지역은 고대 그리스어로 이오니아라고 불렸다.

트로이는 1863년 유적지가 확인되면서 신화 속 상상의 장소가 아닌 실존한 도시였음이 입증됐다.

이후 전 세계 고고학자들이 트로이 유적 발굴에 뛰어들어 기원전 2900년부터 14세기까지 연대가 다른 10개의 유적층이 같은 장소에 겹쳐 있음을 확인했다.

이는 고대 트로이가 있던 자리에 적어도 10개 이상의 도시 문명이 존재했음을 의미한다.

터키 차나칼레 주의 트로이 유적 [연합뉴스 자료사진]

아슬란 교수팀이 발굴한 유적층은 기존 가장 오래된 유적층보다 600년가량 연대가 앞서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슬란 교수는 "발굴 작업 중 '트로이-2' 유적층 근처에서 연대가 다른 유적층을 발견했다"며 "새 유적층은 우리가 '트로이-1'이라고 부르는 것보다 600년가량 먼저 형성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발굴팀은 새 유적층에서 토기와 나무 기둥, 불에 탄 흔적 등을 발견했으며 이 유적층에 '트로이-0'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아슬란 교수는 "'트로이-0'의 발견으로 트로이의 건립연대가 기존보다 600년가량 거슬러 올라가게 됐다"며 "이는 트로이가 기원전 3천500년 무렵 건립됐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트로이 발굴현장 설명하는 아슬란 교수 지난 2017년 7월 한국-터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방문한 한국 교류단에게 트로이 발굴 현장을 설명하는 아슬란 교수 (차나칼레=연합뉴스) chc@yna.co.kr

kind3@yna.co.kr

☞ "조국, 출산 7개월 전에 딸 출생신고?"…장관 답변은
☞ 조여정, KBS 드라마로 '현찰 99억원 대박'
☞ 이외수 "박근혜때 찍소리도 못하던 성인군자들이…"
☞ '11살 연상' 전 여친 살해한 20대…'이' 말에 격분
☞ 이용철 야구 해설위원, 성매매 혐의 조사…"사실무근"
☞ 서울로 야반도주?…의전원 놓고 민주당-건국대 공방
☞ '한일감독전' 태국경기 임하는 박항서 각오 들어보니
☞ 연세대 입학식 참석한 앤젤리나 졸리 아들
☞ 승무원들이 꼽은 늦캉스족 최고 여행지
☞ 北김정은 '방사포 발사 지도 사진' 속 아이패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