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韓 백색국가 배제로 대립 심화 우려..정상회담 해야"

2019. 8. 28. 09: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2차 경제 보복 조치로 한국을 백색국가(수출절차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시행한 데 대해 28일 일본 언론들이 한일 관계 악화를 우려하며 관련 소식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일본 정부의 1차 경제 보복조치의 대상 품목인 레지스트의 일본 제조사는 한국 인천 공장의 증설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번 2차 조치의 대상인 탄소섬유의 제조사는 거래량 감소가 예상되자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주요 신문 1면 보도..불매운동 확산·脫일본화 가속 등 지적
28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했다는 소식을 1면에 전한 일본 주요 신문들 [연합뉴스]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부가 2차 경제 보복 조치로 한국을 백색국가(수출절차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시행한 데 대해 28일 일본 언론들이 한일 관계 악화를 우려하며 관련 소식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이날 요미우리신문, 아사히신문 등 주요 일간지들은 이 소식을 1면에 보도했으며 NHK와 교도통신 등은 자정을 막 넘겨 백색국가 제외 조치의 실행 사실을 알렸다.

대부분의 언론이 이번 조치로 한일 간 대립이 더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는 가운데 아사히신문은 한일 정상회담의 필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끈다.

신문은 "한 번으로 해결이 되지 않아도 좋다. 한일 정상이 대화를 피하지 말고 회담을 해야 한다"며 "지금이야말로 양국 정상이 과열된 여론에 휩쓸리지 않고 장기적인 국익을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사히는 "이미 한국에서 관광과 소비 면에서 '일본 이탈'이 확산하고 있으며, 일본의 제조업계는 복잡해진 수출 절차에 대해 대응을 해야 할 처지에 직면해 있다"며 "민간의 경제활동에서는 양국 모두 서로에게 상처를 입는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일 신뢰관계 위기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이 신문은 특히 관광면에서 일본이 겪고 있는 '역풍'을 우려했다.

신문에 따르면 후쿠오카(福岡)시 하카타(博多)항과 부산을 연결하는 페리의 한국인 이용자는 이달 중순 오봉(한국의 추석) 연휴 열흘간 전년 대비 70% 줄었다.

한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던 홋카이도(北海道) 오타루(小樽)시의 상점가에서는 한국인 방문자가 전년 대비 30% 이상 줄었다. 삿포로시 중심가의 게 요리점에는 7월 이후 한국인 단체 예약이 사라졌고 한국인 1천600명이 10월 예약을 취소했다.

아사히는 산업계도 타격을 피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의 1차 경제 보복조치의 대상 품목인 레지스트의 일본 제조사는 한국 인천 공장의 증설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번 2차 조치의 대상인 탄소섬유의 제조사는 거래량 감소가 예상되자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마이니치신문 역시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배제하면서 한일 관계가 더 악화하는 것은 피하기 어렵게 됐다"며 "한국이 국내 산업을 강화하며 '탈(脫)일본화'에 서두르고 있다"고 전했다.

마이니치는 "문재인 정권이 경제와 안보 분야에서 탈일본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일본에 대화를 요청하는 한편으로, (일본의) 반응이 없으면 단번에 구조 개혁을 진행할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 제외 조치에 항의하는 일본 시민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이 한국을 백색 국가(화이트리스트, 수출 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시행하기 전날인 27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 소재 총리관저 앞에서 시민들이 항의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19.8.27 sewonlee@yna.co.kr

bkkim@yna.co.kr

☞ 부산 부부살해 용의자 검거…부산으로 돌아왔다 덜미
☞ 이해찬 "나라 어지럽혀"…검찰 압수수색 공개 비판
☞ 분노의 '18원 후원금' 최다수령 국회의원은 누구
☞ "8월29일은 무슨 날?…이날 모르고도 日불매운동?"
☞ 한류 중심 태국, 경제는 '리틀 저팬'…日 영향력 막강
☞ 악취 민원에 다세대주택 관리인이 문 열자…
☞ "'조국 딸' 부산대 의전원 장학금, 김영란법 위반"
☞ '마약투약' 로버트할리 집행유예…"봉사하며 살겠다"
☞ "옛 日영사관 터 앞 뜬금없는 '인력거 동상' 철거하자"
☞ '한미 연합훈련 돈낭비'라는 美, 日과는 잇달아 훈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