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국당 징계받은 정준길·류여해 서울대 촛불집회 포착..정치색 뺀다는데 굳이

이미나 입력 2019. 8. 28. 21:48 수정 2019. 8. 28. 21: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준길 전 자유한국당 대변인과 류여해 전 최고위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딸 조모씨에 제기된 의혹 관련 '조국 STOP' 서울대 촛불집회에 나란히 모습을 드러냈다.

서울대 총학은 28일 오후 8시 서울대 관악캠퍼스 학생회관 앞 광장 아크로에서 '제2차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2차 촛불집회 개최
총학 "특정 정당 개입 배제하겠다"
한국당 출신 정준길 류여해 포착
네티즌 "집회 의미 퇴색될까" 우려
사진 - 나우 한경 유튜브 채널 제공

초대받지 않은 손님?

정준길 전 자유한국당 대변인과 류여해 전 최고위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딸 조모씨에 제기된 의혹 관련 '조국 STOP' 서울대 촛불집회에 나란히 모습을 드러냈다.

서울대 총학은 28일 오후 8시 서울대 관악캠퍼스 학생회관 앞 광장 아크로에서 '제2차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한시간 넘게 진행된 이번 촛불집회에서는 "법무장관 자격없다. 조국 물러나라"라는 구호가 연신 울려 퍼졌다.

서울대 학생들은 지난 23일 개인 단위의 학생들이 주도했던 집회를 열었으며 이번에는 그때와 달리 총학이 직접 주최했다.

집회 방식은 지난 집회와 같이 사전발언과 자유발언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다만 총학은 특정 정당이나 외부 세력이 개입했다는 일부 시선을 의식해 집회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서울대 학생증이나 졸업증명서를 일일이 확인해 입장시켰다.

그랬음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자유발언 참가자로 나선 이는 정준길 전 대변인이었다. 정 전 대변인이 발언을 끝내고 다수 방송매체와 인터뷰를 할 때 같이 모습을 드러낸 이는 류여해 전 최고위원. 홍준표 당시 당 대표와 각을 세우다 둘다 제명을 받았다.

정 전 대변인은과 류 전 최고위원은 홍 전 대표에 대한 비판을 하고, 서울시당 신년인사회 행사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제명 처분을 받았다. 이후 정 전 대변인은 소송을 통해 당권을 회복했다.

이들은 서울대 촛불집회를 실시간으로 방송한 유튜브 채널 '나우 한경' 생방송에도 인터뷰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정 전 대표는 "조국 선배님이 이 자리에 와서 사과를 했으면 좋았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류 전 최고위원은 "현재 법을 가르치는 교수인데 학생들에게 부끄럽다고 했다. 법대 교수들에게 이 사태를 어떻게 보는지 물었으면 좋겠다"라면서 "전 서울대 생이 아니라서 저 멀리서 볼 수밖에 없었다. 다음에는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집회가 열렸으면 좋겠다"고 발언했다.

서울대 총학이 특정 정당의 개입을 막겠다고 천명했지만 이처럼 자유한국당 출신들이 자리에 함께 하고 심지어 발언까지 했다는 사실에 네티즌들은 실시간 댓글로 "집회 의미가 오해받는 것 아니냐", "집행부도 발언 도중 신분을 알고 당황해 했다", "순수 학생 집회라 했는데 주도자들은 왜 당직자인가"고 말했다. 정 전 대변인과 류 전 최고위원은 한국당에서 제명을 받았어야 할 정도로 지도부와 대립각을 세우긴 했지만 자유한국당 당원인 만큼 그의 발언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은 명백하다.

광장 꽉 채운 조국 사퇴 촉구 촛불들 (사진=연합뉴스)

서울대학교 법대 출신인 정 전 대변인은 현재 변호사로 활동 중이다. 서울대 동문으로서 발언권과 촛불집회 참여 권한이 있었지만 당색이 뚜렷했던 인물이 자청해 발언을 하고 인터뷰에까지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정치색을 뺀' 촛불집회의 의미를 다소 퇴색시켰다.

한편 서울대 총학은 촛불집회를 통해 "원칙과 상식이 지켜지는 나라, 정의가 살아있는 사회를 위해 조국 후보자의 사퇴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총학은 "조 후보자의 딸이 고등학교 시절 2주간의 인턴십만으로 SCIE급 논문의 제1저자가 되었다는 점 등 제기된 의혹들에 서울대를 비롯한 청년 대학생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며 "배신감을 느끼는 국민의 목소리를 뒤로한 채, 조 후보자는 명확한 답변을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적 문제는 없다'며 후안무치의 태도로 일관하는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이 돼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크다. 조 후보자는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