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포는 잊어라' 가볍고 정확해진 신형 81mm 박격포 개발

오종택 2019. 8. 29. 08: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무겁고 정확도가 떨어져 '똥포'라는 오명이 붙었던 81㎜ 박격포가 무게는 줄이고, 정확도는 대폭 향상된 모습으로 환골탈태했다.

방위사업청은 지난 2014년 12월 개발에 착수한지 4년여의 연구개발 끝에 신형 81㎜ 박격포 체계개발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에 성공한 신형 81㎜ 박격포는 현대위아㈜가 최근 군 요구 성능을 모두 충족하며 개발을 완료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게 10kg 가까이 줄고, 전용 차량 탑재해 기동성 강화
레이저·GPS 기술 사격 정보 자동화..신속성·정확도 ↑
국산화율 100% 달성,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수출 기대
【서울=뉴시스】 신형 81㎜ 박격포 사격 장면. (방사청 제공)


【서울=뉴시스】오종택 기자 = 무겁고 정확도가 떨어져 '똥포'라는 오명이 붙었던 81㎜ 박격포가 무게는 줄이고, 정확도는 대폭 향상된 모습으로 환골탈태했다.

방위사업청은 지난 2014년 12월 개발에 착수한지 4년여의 연구개발 끝에 신형 81㎜ 박격포 체계개발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에 성공한 신형 81㎜ 박격포는 현대위아㈜가 최근 군 요구 성능을 모두 충족하며 개발을 완료했다. 방사청은 이날 경남 창원 현대위아㈜ 본사에서 '81㎜ 박격포-II' 체계개발 종료행사를 개최한다.

신형 81㎜ 박격포는 기존 KM187 81㎜ 박격포보다 무게는 20% 줄고, 전용차량에 탑재할 수 있어 기동성이 강화됐다.

방사청은 "기존 박격포 대비 무게를 10㎏ 가까이 줄여 병사의 피로도와 부상 위험을 낮추는 동시에 운용인원을 기존 1문당 5명에서 4명으로 감축해 미래 군 구조개편에 따른 작전병력 감소에 대비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전용 운반차량을 통해 작전지역으로 신속하게 이동하는 등 기동성을 한층 강화해 보다 효과적인 화력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레이저 및 위치정보시스템(GPS) 기술을 활용해 사격 정보를 자동으로 산출, 전송해 기존의 수동 입력·전송과 비교할 때 포격의 신속성과 정확도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평가된다.

【서울=뉴시스】 신형 81㎜ 박격포 체계도. (방사청 제공)


이번에 개발된 81㎜ 박격포-II는 국산화율 100%를 달성해 본격적으로 양산에 돌입할 경우 일자리 창출과 해외 수출이 크게 기대된다.

김기택 방사청 기동화력사업부장(육군 준장)은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81㎜ 박격포-II 개발 성공으로 전방위 안보위협에 대비한 보병부대의 작전 수행 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향후 해외 수출을 통해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ohj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