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신문, 도쿄지사 '간토학살 추도문 거부'에 "자질 의심" 비판

2019. 8. 29. 14: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사가 1923년 간토(關東)대지진 직후 발생한 일본인에 의한 조선인 학살(간토학살)에 대한 추도문을 3년째 거부한 것을 일본 유력신문이 비판했다.

신문은 우선 고이케 지사가 취임 다음 해인 2017년부터 앞선 도쿄 지사들과 달리 간토 학살 희생자 추도식에 추도문 보내기를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언비어에 차별의식 증폭된 시민이 무고한 사람 살상한 게 본질"
"역사수정주의와 연결..양식있는 세계인들이 알면 환멸 느낄 것"
(도쿄 교도=연합뉴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사가 1923년 간토(關東)대지진 직후 발생한 일본인에 의한 조선인 학살(간토학살)에 대한 추도문을 3년째 거부한 것을 일본 유력신문이 비판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29일 '96년 전의 학살 추도 거부한 도(都)지사의 잘못'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도쿄에서는 내년에 온갖 차별을 금하는 헌장 아래 올림픽·패럴림픽이 열린다"며 "그 도시의 수장이 증오 범죄의 과거를 진지하게 마주 보려고 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신문은 우선 고이케 지사가 취임 다음 해인 2017년부터 앞선 도쿄 지사들과 달리 간토 학살 희생자 추도식에 추도문 보내기를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고이케 지사 측이 지진 피해 희생자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법요식에서 애도의 뜻을 표명했다는 점을 추도문 거부 이유로 제시한 데 대해 "자연재해에 의한 죽음과 살해는 분명히 성질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도쿄도(東京都) 스미다(墨田)구 요코아미초(橫網町)공원에서 간토 학살로 희생된 조선인을 추도하는 의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아사히는 고이케 지사가 간토 학살에 관해 "여러 견해가 있다"고 하거나 "역사가에게 맡길 일"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하는 등 간토학살의 본질에 관해 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유언비어에 의해 민족 차별 의식이 증폭된 시민이 아무 죄도 없는 사람들을 살상했다는 것이 사건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특히 최근에 이어지는 일본의 역사적 과오를 부정하려는 움직임과 고이케 지사의 추도문 거부가 연결돼 있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아사히는 "부(負)의 역사에 관해 연구의 축적을 무시한 주장을 열을 올려 펼치고 또는 일부에 의문을 던져 여러 설(說)이 있는 것처럼 분위기를 만들어 공적인 장에서 지워 없애려 하는 '역사수정주의' 움직임이 이어진다"며 "추도문 (발송) 중단을 정착시키는 것은 이런 풍조에 가담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썼다.

이어 고이케 지사가 조선인 학살 사건에 대한 추도문을 거부한 것에 대해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의 양식 있는 사람들이 알면 환멸을 느끼고 그 자질을 의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시하라 신타로(石原愼太郞), 이노세 나오키(猪瀨直樹),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등 앞선 도쿄지사들은 재직 중 간토 학살 추도식에 추도문을 보냈으나, 고이케 지사는 2017년부터 추도문을 거부하고 있으며 올해도 보내지 않겠다는 뜻을 이달 초 밝혔다.

고이케 지사는 평창 동계 올림픽을 '평양 올림픽'이라고 비꼬기도 했으며 앞서 도쿄도지사 취임 직후에는 제2 한국학교 부지 유상 대여 방침을 백지화하기도 했다.

간토 학살 사건으로 희생된 조선인 시신.[독립기념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간토학살은 1923년 9월 1일 오전 11시 58분 발생한 규모 7.9의 대지진(간토대지진)이 도쿄 등 간토 지방을 강타한 후 재일 조선인과 중국인, 일본인 사회주의자 등이 다수 살해된 사건이다.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방화한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유포됐으며 조선인에 대한 적대감이 고조한 가운데 일본인 자경단, 경찰, 군인이 학살을 주도했다.

희생자는 6천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진상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정확한 숫자 파악이 어려운 상황이다.

sewonlee@yna.co.kr

☞ 김성령 '조국 여배우 루머'에 드디어 입 열었다
☞ 보호관찰 고교생 집에 간 관찰관, 수상한 냄새에…
☞ 집단성폭행→삭발→조리돌림…수모 당한 소녀
☞ 조국 동생 전처, 공항서 근무차 출국하려다 제지
☞ 장롱속 3억원중 절반 증발에 전북경찰청장 '곤혹'
☞ "왜 부부 사이 방해해" 딸 머리채 잡아 흔든 아빠
☞ 이 유명방송인 한마디에 세계 무용계 '들썩'
☞ 유시민 "조국, 법 위반 한개도 없어…저질 스릴러"
☞ 이재명 "돈 벌겠다고 日 쓰레기 수입? 각성해야"
☞ 모자 벗은 양현석 "성실히 조사받겠다"…경찰 출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